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화석연료 고갈 문제로 인해 탈원전, 탈화석이 가속화 되고 있고, 새로운 에너지원에 대한 사업이 발전 및 성장 하고있으며 새로운 에너지원의 기반으로 하는 분산발전이나 열병합발전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국제적 정서에 발맞추어 우리나라는 RPS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 제도에서 수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HPS (Hydrogen Energy Portfolio Standard) 제도를 통한 국책과제로 수소산업을 발전시키는 정책들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분산전압의 중요성도 크게 대두되고 있다. 급진적으로 설치 및 증가되고 있는 연료전지는 분산전원 각 계통의 전원 공급이 필요한 곳에 분산형 연료전지로써 설치되고 있다. 이 연료전지의 설치가 증대됨으로써 전압변동을 줄이는 연구가 필요하며, 본 논문은 IEEE 123 Test Feeder에 분배된 전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전압강하를 분석한 연구이다. 연료전지가 특정 위치에 설치 되었을 때 발생하는 변화를 Matlab과 OpenDSS를 이용하여 Power flow를 분석하였으며 본 논문은 IEEE 123 Test Feeder의 각 Phase A, B, C의 총 평균전압보상을 확인하기 하고 각 상의 부하율을 Matlab Tool을 이용하여 평균값을 도출하고 OpenDSS의 PVsystem을 이용하여 450번, 100번 버스에 설치 및 적정한 용량을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