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코스메슈티컬의 정의 18
제2절 시장 동향 20
1. 제약 산업의 시장동향 20
2. 화장품 산업의 시장 동향 29
3. 코스메슈티컬 시장 동향 32
제3장 코스메슈티컬 사례 분석 37
제1절 제약사 코스메슈티컬 사례 37
1. 독자적인 기술력 보유 40
2.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통한 개발 43
제2절 타 산업군 코스메슈티컬 사례 44
1. 위탁생산 방식을 통한 화장품산업 진출 44
2. 타 산업군 코스메슈티컬 사례 45
제4장 제약사 코스메슈티컬의 전략적 대응 방안 48
제1절 제약기업의 특성 및 한계점 48
제2절 제약기업의 대응 전략 51
1. 사업 및 조직구조 개편 52
2. 내부 환경 개편 67
3. 지속 가능 경영 76
4. 애자일 전략 85
5. 옴니 채널(Omni-Channel)의 구성 91
제5장 총체적 변화관리 방향성 구축 96
제1절 FGI(Focus Group Interview) 구성 96
제2절 FGI(Focus Group Interview) 질문 문항 97
제3절 FGI(Focus Group Interview) 결과 99
제6장 결론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7
부록 137
ABSTRACT 142
〈표 1〉 화장품, 의약품, 코스메슈티컬 비교 19
〈표 2〉 2015년-2020년 신약의 화학·생물 의약품 허가 현황 24
〈표 3〉 2015년-2020년 개량신약 유형 24
〈표 4〉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일부개정령(안) 26
〈표 5〉 2015년-2020년 의약품 허가·신고 품목 수 현황 27
〈표 6〉 주요국의 화장품 시장규모 30
〈표 7〉 국내 화장품 생산규모 31
〈표 8〉 피부미용업 주 사용 제품 현황 조사 32
〈표 9〉 코스메슈티컬 만족도 요인 35
〈표 10〉 제약사 코스메슈티컬 제품 출시 현황 37
〈표 11〉 오픈 이노베이션의 유형 54
〈표 12〉 폐쇄형 이노베이션과 오픈 이노베이션의 비교 56
〈표 13〉 조직 구조 유형 64
〈표 14〉 유연근무제 유형 및 운영방법 70
〈표 15〉 집단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유형 76
〈표 16〉 지속 가능 경영 용어 정의 77
〈표 17〉 연도별 ESG 우수 기업 81
〈표 18〉 2021년 제약바이오 ESG등급 현황 82
〈표 19〉 인사이드아웃의 사고 vs 아웃사이드인의 사고 88
〈표 20〉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96
〈표 21〉 FGI(Focus Group Interview) 질문 구성 97
〈표 22〉 FGI 참여자의 질문1에 대한 답변 100
〈표 23〉 FGI 참여자의 질문A-1에 대한 답변 101
〈표 24〉 FGI 참여자의 질문A-2에 대한 답변 102
〈표 25〉 FGI 참여자의 질문A-3에 대한 답변 103
〈표 26〉 FGI 참여자의 질문A-4에 대한 답변 104
〈표 27〉 FGI 참여자의 질문A-5에 대한 답변 105
〈표 28〉 FGI 참여자의 질문B-1에 대한 답변 106
〈표 29〉 FGI 참여자의 질문B-2에 대한 답변 107
〈표 30〉 FGI 참여자의 질문B-3과 질문B-4에 대한 답변 108
〈표 31〉 FGI 참여자의 질문2에 대한 답변 110
〈표 32〉 FGI 참여자의 질문3에 대한 답변 112
〈표 33〉 FGI 참여자의 질문4에 대한 답변 113
〈표 34〉 FGI 참여자의 질문5에 대한 답변 114
〈표 35〉 FGI 참여자의 질문6에 대한 답변 115
〈표 36〉 FGI 참여자의 질문7에 대한 답변 117
〈표 37〉 FGI 참여자의 질문8에 대한 답변 118
〈표 38〉 FGI 참여자의 질문9와 질문10에 대한 답변 119
〈그림 1〉 신약 개발 과정 21
〈그림 2〉 임상 단계 통과 성공률 및 1상에서 승인까지 성공할 확률 22
〈그림 3〉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가율 29
〈그림 4〉 화장품 구매 시 성분 중요도 33
〈그림 5〉 화장품 구매 전 성분 확인 정도 34
〈그림 6〉 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유형 53
〈그림 7〉 폐쇄형 혁신과 개방형 혁신에서의 비용-수익 56
〈그림 8〉 조직 구조의 유형 60
〈그림 9〉 홀라크라시 작동방식 63
〈그림 10〉 스포티파이 애자일 조직 63
〈그림 11〉 현재 근무하고 있는 조직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영역 72
〈그림 12〉 지속 가능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78
〈그림 13〉 제품 구매 시 기업의 사회적 평판의 영향 80
〈그림 14〉 MZ세대의 중요 관심사 항목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