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게재 출처
국문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0
제II장 문헌 검토 17
제1절 구현화(Effectuation)와 인과론(Causation) 17
제2절 목표 지향성(Goal Orientation) 20
제3절 불확실성에 대한 내적 반응 23
제4절 통제위치 (Locus of Control) 25
제5절 의사결정논리와 벤처성과 28
제6절 창업가적 자존감 (Entrepreneurial Self-esteem) 31
제7절 Big 5성격과 창업가적 자존감 33
제8절 Big 5성격, 조절초점과 창업가적 자존감 41
제III장 연구 방법 및 결과 46
제1절 샘플 및 데이터 수집 46
제2절 데이터 분석 및 결과 48
제IV장 논의 및 시사점 64
제1절 이론적 의미 65
제2절 실용적 의미 72
제3절 본 연구의 제약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 74
참고 문헌 77
Abstract 106
〈표 1〉 인과론과 구현화 논리의 비교 19
〈표 2〉 Big 5 성격요인의 정의와 관련 특성 37
〈표 3〉 H10 가설 40
〈표 4〉 H11 가설 43
〈표 5〉 H12 가설 45
〈표 6〉 응답자 인구적 특성 47
〈표 7〉 측정 항목과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연구 I) 49
〈표 8〉 판별타당도: 상관계수 및 AVE (연구 I) 52
〈표 9〉 구조방정식 계산 결과 (연구 I) 54
〈표 10〉 측정항목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연구 II) 55
〈표 11〉 판별타당도: 상관계수 및 AVE (연구 II) 58
〈표 12〉 상관관계분석 (연구 II) 59
〈표 13〉 회귀분석 결과 (Big 5성격, 조절초점 → 자존감) 59
〈표 14〉 회귀분석 결과 (Big 5 성격 → 향상초점) 60
〈표 15〉 회귀분석 결과 (Big 5 성격 → 예방초점) 60
〈표 16〉 성실성과 창업가적 자존감간 관계에 있어서 향상초점의 매개효과 61
〈표 17〉 지적개방성과 창업가적 자존감간 관계에 있어서 향상초점의 매개효과 62
〈그림 1〉 연구계통도 11
〈그림 2〉 연구 모형(I) 30
〈그림 3〉 The Entrepreneurial Personality System (EPS)... 34
〈그림 4〉 연구 모형(II)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