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A.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의 필요성 7
B. 연구의 내용 및 한계 11
II. 청소년기의 이해 14
A. 청소년기의 개념 14
B. 신체 및 심리적 특징 16
C. 사회 및 도덕적 특징 19
D. 신앙적 특징 21
III. 성에 대한 이해 23
A. 성의 일반적 이해 23
1. 생물학적 성(Sex)에 대한 이해 24
2. 사회적 성(Gender)에 대한 이해 25
3. 인격적 성(Sexuality)에 대한 이해 26
4. 성 정체성(Sexual identity)에 대한 이해 28
B. 성의 성경적 이해 29
1. 몸에 대한 성경적 이해 29
2.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남자와 여자의 창조 32
3. 남자와 여자의 전인적 한 몸 됨 34
4. 성의 기독교적 책무성 37
5. 성의 타락과 회복의 가능성 44
6. 성의 공동체성 49
IV.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 및 교회 성교육의 필요성 54
A. 학교 성교육의 특징 54
1. 학교 성교육의 흐름 54
2. 성교육 표준안의 특징 55
B. 교회 성교육의 현황 61
C. 공과 분석 63
D. 교회 성교육의 필요성 74
V. 성경적 성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77
A. 성경적 성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 77
1. 훅(Hook) 77
2. 북(Book) 78
3. 룩(Look) 80
4. 툭(Took) 80
B. 성경적 성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81
1. 본 교육과정의 특징 81
2. 성경적 성교육의 궁극적 목표 82
3. 교육과정의 대상 및 인원 82
4. 교육 시간 및 수업의 차수 82
C. 프로그램의 실제 82
1. 1차시 : 관계 형성을 위한 나들이 83
2. 2차시 : 남자와 여자의 창조와 전인적 한 몸 됨 86
3. 3차시 : 성 행동의 책무성 91
4. 4차시: 성의 타락과 회복의 가능성 96
5. 5차시: 성의 공동체성(1) 101
6. 6차시: 성의 공동체성(2) 106
VI. 결론 108
A. 요약 및 제언 108
참고문헌 111
부록 121
ABSTRACT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