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구성 17
3) 연구의 흐름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일식전문점 19
1) 일식의 개념 19
2) 일식의 유형 22
3) 일식의 분류 23
4) 일식의 선행연구 28
2. 서비스품질 31
1) 서비스품질의 개념 31
2) 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4
3. 점포 이미지 39
1) 점포 이미지의 개념 39
2) 점포 이미지의 선행연구 42
4. 고객 신뢰 47
1) 고객 신뢰의 개념 47
2) 고객 신뢰의 선행연구 50
5. 고객 충성도 54
1) 고객 충성도의 개념 54
2) 고객 충성도의 선행연구 58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61
1.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61
1) 연구모형 61
2) 연구가설 62
2. 자료수집과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2
4.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76
1)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76
2) 자료처리 방법 81
IV. 실증분석 82
1. 연구변수의 기술통계 82
2. 연구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89
3. 가설 검증 91
1) 연구모형 검증 91
2) 연구가설 검증 93
3) 매개 효과 검증 97
4. 가설 검증 요약 100
V. 결론 102
1. 연구의 요약 102
2. 연구의 시사점 105
1) 학문적 시사점 105
2) 실무적 시사점 106
3. 연구의 한계점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24
Abstract 132
〈표 2-1〉 일식전문점의 정의 21
〈표 2-2〉 식당의 분류 27
〈표 2-3〉 일식전문점의 분류 28
〈표 2-4〉 일식전문점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2-5〉 서비스품질의 정의 34
〈표 2-6〉 서비스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38
〈표 2-7〉 점포 이미지의 개념 41
〈표 2-8〉 점포 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2-9〉 고객 신뢰의 개념 50
〈표 2-10〉 고객 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53
〈표 2-11〉 고객 충성도의 개념 57
〈표 2-12〉 고객 충성도에 관한 선행연구 60
〈표 3-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1
〈표 3-2〉 소규모 일식전문점 서비스품질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78
〈표 3-3〉 소규모 일식전문점 점포 이미지와 고객 신뢰... 80
〈표 4-1〉 소규모 일식전문점의 이용행태 84
〈표 4-2〉 측정모형의 적합도 86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7
〈표 4-4〉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상관계수의 제곱) 89
〈표 4-5〉 연구모형의 적합도 91
〈표 4-6〉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93
〈표 4-7〉 매개 효과 검증 결과 98
〈표 4-8〉 연구가설 검증 결과 10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62
〈그림 4-1〉 연구모형 분석 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