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11
1) 문제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5
4) 연구의 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8
1. 비대면 교육환경 18
1) 비대면 교육환경(Non-Face-to-Face Education Environment)의 개념 18
2) 비대면 교육환경의 선행연구 22
3) 교수의 질 25
4) 비물리적환경 26
5) 교육프로그램 27
2. 교육만족 30
1) 교육만족(Education Satisfaction)의 개념 30
2) 교육만족의 선행연구 32
3. 전공만족 35
1) 전공만족(Major Satisfaction)의 개념 35
2) 전공만족의 선행연구 36
4. 진로결정 38
1) 진로결정(Career Dicision)의 개념 38
2) 진로결정의 선행연구 39
III. 연구 설계와 방법 42
1. 연구모형과 가설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가설 43
1) 비대면 교육환경이 교육만족에 관한 가설의 설정 43
2) 비대면 교육환경이 전공만족에 관한 가설의 설정 44
3) 교육만족이 진로결정에 관한 가설의 설정 45
4)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에 관한 가설의 설정 4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자료 분석 47
1) 비대면 교육환경 47
2) 교육만족 48
3) 전공만족 49
4) 진로결정 49
5) 조사대상 50
4. 측정변수의 선정과 분석방법 50
1) 측정변수 선정 50
2) 분석 방법 53
IV. 실증분석 5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4
2. 구성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57
1) 비대면 교육환경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7
2) 교육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8
3) 전공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0
4) 진로결정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61
3. 상관관계 분석 63
4. 연구가설의 검증 65
1) 가설 1-1의 검증 65
2) 가설 1-2의 검증 66
3) 가설 2-1의 검증 67
4) 가설 2-2의 검증 68
5) 가설 3-1의 검증 70
6) 가설 3-2의 검증 71
7) 가설 3-3의 검증 72
8) 가설 4-1의 검증 73
9) 가설 4-2의 검증 74
10) 가설 4-3의 검증 75
5. 분석결과 요약 76
V. 결론 79
1. 연구의 결과 79
2. 연구의 시사점 82
3. 연구의 한계점 84
참고문헌 85
부록 94
Abstract 100
〈표 2-1〉 원격수업의 유형형태 19
〈표 2-2〉 교육환경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2-3〉 교육과정 흐름에 따른 인식변화 28
〈표 2-4〉 교육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34
〈표 3-1〉 측정 변수 51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6
〈표 4-2〉 비대면교육환경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58
〈표 4-3〉 교육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60
〈표 4-4〉 전공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61
〈표 4-5〉 진로결정의 요인분석 결과 및 신뢰도 분석 결과 63
〈표 4-6〉 상관관계 분석 64
〈표 4-7〉 비대면 교육환경이 교육만족의 하위요인인 교육내용에 미치는 영향 66
〈표 4-8〉 비대면 교육환경이 교육만족의 하위요인인 교육방법에 미치는 영향 67
〈표 4-9〉 비대면 교육환경이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인식만족에 미치는 영향 68
〈표 4-10〉 비대면 교육환경이 전공만족의 하위요인인 교과만족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1〉 교육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개인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2〉 교육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환경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3〉 교육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교육체계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4〉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개인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5〉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환경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6〉 전공만족이 진로결정의 하위요인인 교육체계적요인에 미치는 영향 76
〈표 4-17〉 연구가설 검증결과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3-1] 연구의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