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선행연구 검토 12
1.3. 연구 내용 15
2. 한국어 교육과정과 문법 교육 18
2.1. 한국어 교육과정의 표준화 18
2.1.1.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18
2.1.2.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의 문법 목록 20
2.2. 한국어 문법 교육 범주 22
2.2.1. 한국어 문법 교육 내용 22
2.2.2. 한국어 교재의 문법 항목 24
3.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의 문법 요소별 내용 비교 26
3.1. 1급 목록 간의 비교 27
3.2. 2급 목록 간의 비교 30
4. 문법 요소별 교재 내용 분석 34
4.1. 한국어 기본 문형과 교재의 기본 문형 비교 34
4.1.1. 경희대 한국어 교재 분석 36
4.1.2. 고려대 한국어 교재 분석 38
4.1.3. 연세대 한국어 교재 분석 40
4.2. 조사 41
4.2.1. 경희대학교 교재 분석 41
4.2.2. 고려대학교 교재 분석 45
4.2.3. 연세대학교 교재 분석 47
4.3. 종결어미 50
4.3.1. 경희대학교 교재 분석 50
4.3.2. 고려대학교 교재 분석 53
4.3.3. 연세대학교 교재 분석 55
4.4. 연결어미 58
4.4.1. 경희대학교 교재 분석 59
4.4.2. 고려대학교 교재 분석 60
4.4.3. 연세대학교 교재 분석 61
5.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2
부록 75
〈표 1〉 연구 대상 교재 16
〈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초급의 총괄 목표 21
〈표 3〉 유해준(2014)의 문법 항목 범주 25
〈표 4〉 1급 문법 항목 비교 27
〈표 5〉 2급 문법 항목 비교 30
〈표 6〉 유현경 외(2018)의 한국어 기본 문형 35
〈표 7〉 경희 1급 교수요목의 문형 36
〈표 8〉 새경희 1급 교수요목의 문형 37
〈표 9〉 고려 1급 교수요목의 문형 38
〈표 10〉 새고려 1급 교수요목의 문형 39
〈표 11〉 연세 1급 교수요목의 문형 40
〈표 12〉 새연세 1급 교수요목의 문형 40
〈표 13〉 경희 1급 조사 41
〈표 14〉 새경희 1급 조사 43
〈표 15〉 고려 1급 조사 45
〈표 16〉 새고려 1급 조사 46
〈표 17〉 연세 1급 조사 47
〈표 18〉 새연세 1급 조사 49
〈표 19〉 경희 1급 종결어미 51
〈표 20〉 새경희 1급 종결어미 52
〈표 21〉 고려 1급 종결어미 53
〈표 22〉 새고려 1급 종결어미 54
〈표 23〉 연세 1급 종결어미 55
〈표 24〉 새연세 1급 종결어미 57
〈표 25〉 경희 1급 연결어미 59
〈표 26〉 새경희 1급 연결어미 60
〈표 27〉 고려 1급 연결어미 60
〈표 28〉 새고려 1급 연결어미 61
〈표 29〉 연세 1급 연결어미 61
〈표 30〉 새연세 1급 연결어미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