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적응 14
가. 적응의 개념 14
나. 학교적응의 개념 및 특성 15
다. 학교적응의 구성요소 19
라. 청소년의 학교적응 20
2. 다문화 인식 22
가. 다문화 인식의 개념 22
나. 다문화 인식의 구성요소 24
다.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 25
3. 다문화 수용성 27
가. 다문화 수용성의 개념 27
나. 다문화 수용성의 구성요인 29
다.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 32
4. 세계시민의식 35
가. 세계시민의 개념 35
나. 세계시민의식의 개념 37
다.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인 39
라.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 41
5. 선행연구고찰 42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및 연구범위 46
2. 측정도구 47
가. 학교적응 47
나. 다문화 인식 48
다. 다문화 수용성 49
라. 세계시민의식 50
3. 자료분석방법 51
4. 연구윤리 52
IV. 연구결과 53
1. 기술통계 53
가. 학교적응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3
나. 다문화 인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4
다. 다문화 수용성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4
라. 세계시민의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5
마. 측정 변인 간의 상관관계 56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요인별 차이 분석 61
가. 청소년 학교적응 요인 61
나. 청소년의 다문화 인식 요인 62
다.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 요인 64
라. 청소년의 세계시민의식 요인 66
3.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다문화 인식, 다문화 수용성,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67
가. 학교적응이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67
나. 학교적응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72
다.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75
V. 요약, 결론 및 제언 82
1. 요약 82
2.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89
「전라북도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다문화 인식, 다문화 수용성,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설문조사 98
ABSTRACT 110
〈표 II-1〉 청소년 다문화 수용성 진단도구(KMCI-A) 32
〈표 III-1〉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 배경 특성 46
〈표 III-2〉 학교적응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48
〈표 III-3〉 다문화 인식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49
〈표 III-4〉 다문화 수용성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50
〈표 III-5〉 세계시민의식 척도의 하위요인 및 문항 51
〈표 IV-1〉 학교적응의 요인별 기술 통계량 53
〈표 IV-2〉 다문화 인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IV-3〉 다문화 수용성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IV-4〉 세계시민의식 요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IV-5〉 학교적응, 다문화 인식, 다문화 수용성, 세계시민의식 요인 간 상관관계 56
〈표 IV-6〉 학교적응, 다문화 인식, 다문화 수용성, 세계시민의식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 57
〈표 IV-7〉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응 차이 분석 61
〈표 IV-8〉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인식 차이 분석 63
〈표 IV-9〉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 차이 분석 64
〈표 IV-10〉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계시민의식 차이 분석 66
〈표 IV-11〉 학교적응이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68
〈표 IV-12〉 학교적응이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68
〈표 IV-13〉 학교적응이 민감성/비차별성에 미치는 영향 70
〈표 IV-14〉 학교적응이 개방성에 미치는 영향 71
〈표 IV-15〉 학교적응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72
〈표 IV-16〉 학교적응이 다문화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73
〈표 IV-17〉 학교적응이 다문화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 74
〈표 IV-18〉 학교적응이 다문화 보편성에 미치는 영향 75
〈표 IV-19〉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76
〈표 IV-20〉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 지식에 미치는 영향 76
〈표 IV-21〉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 스킬에 미치는 영향 78
〈표 IV-22〉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 태도에 미치는 영향 79
〈표 IV-23〉 학교적응이 세계시민의식 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