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요약
목차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 10
B. 연구의 목적 15
C. 용어의 정리 16
II. 문헌고찰 19
A. 전문직 간 교육의 배경 및 정의 19
1. 전문직 간 교육의 배경 19
2. 전문직 간 교육의 유사한 개념 21
3. 전문직 간 교육의 정의 21
4. 전문직 간 교육의 핵심 역량 22
B. 해외에서의 전문직 간 교육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27
1. 해외 전문직 간 교육 현황과 지원 기관 27
2. 해외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사례 29
3. 해외 전문직 간 교육 선행연구 36
C. 국내에서의 전문직 간 교육 현황 및 선행연구 검토 38
1. 국내 전문직 간 교육 현황 38
2. 국내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사례 39
3. 국내 전문직 간 교육 선행연구 41
III. 연구방법 43
A. 연구 설계 43
1. 보건의료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설계 43
2. 보건의료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증례(예시) 45
B. 연구 대상자 48
C. 연구 도구 49
1.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척도 (SPICE 2. Student perceptions of physician-pharmacist interprofessional clinical education instrument, version 2) 49
2. 전문직 간 역량 척도 (ICCAS: Interprofessional Collaborative Competency Attainment Survey 52
D. 분석 방법 55
E. 윤리적 이슈에 대한 고려 55
IV. 연구 결과 56
A. 응답자의 특성 56
B.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후,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전문직 간 역량의 차이 57
1.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전문직 간 역량의 차이 57
2. 약학대학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전문직 간 역량의 차이 59
3.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전문직 간 역량의 차이 61
4.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시행 후 학생들의 느낀 점 63
V. 논의 66
VI. 결론 및 제언 68
참고문헌 71
부록1. 설문지 84
영문초록 88
〈표 1〉 핵심역량 4가지의 하위역량 24
〈표 2〉 교육프로그램 운영 방식 43
〈표 3〉 교육프로그램 증례 44
〈표 4〉 약학과- 산부인과 사례(예시 1) 45
〈표 5〉 약학과- 소아청소년과 사례(예시 2) 47
〈표 6〉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척도 50
〈표 7〉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척도의 문항 간 내적합치도 51
〈표 8〉 전문직 간 역량 척도 53
〈표 9〉 전문직 간 역량 척도의 문항 간 내적합치도 54
〈표 10〉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6
〈표 11〉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58
〈표 12〉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 약학대학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 60
〈표 13〉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과 후 의과대학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 62
〈표 14〉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시행 후 학생들이 느낀 점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