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 방법과 범위 11
3. 선행 연구 12
4. 악보의 표기 및 용어의 정리 12
1) 콩가 악보의 표기 12
2) 용어의 정리 13
II. 콩가와 크로스리듬에 대한 고찰 15
1. 연구 대상 소개 15
1) 콩가 (Congas) 15
2) 퍼커셔니스트 소개 및 분석 곡 정보 16
3) 크로스 리듬(Cross Rhythm)의 정의 23
2. 콩가 솔로에 나타난 크로스 리듬 25
1) 콩가 솔로에서의 크로스 리듬 사용 25
2) 콩가 솔로에 나타난 크로스 리듬의 종류 29
3) 콩가 솔로에 나타난 모티브의 발전(Motivic Development) 32
III. 작품 분석 35
1. 타타 귀네스의 분석 곡 35
1) El Fantasma del Combo 35
2) Gandinga, Mondongo, Sandunga 38
3) Descarga Cubana 39
2. 레이 바레토의 분석 곡 41
1) El Hijo de Obatala 41
2) No Me Paren la Salsa 42
3) Oye la Noticia 44
3. 몽고 산타마리아의 분석 곡 47
1) Serpentina 47
2) Este Mambo 49
3) Que Marvilloso 52
4) Sarboso 56
4. 지오반니 히달고의 분석 곡 57
1) Soneros de Bailadores 57
2) Blue Minor 59
IV.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0
〈표 1〉 타타 귀네스 분석곡 정보 17
〈표 2〉 레이 바레토 분석곡 정보 19
〈표 3〉 몽고 산타마리아 분석곡 정보 21
〈표 4〉 지오반니 히달고 분석곡 정보 23
〈표 5〉 타타 귀네스 솔로 정보 25
〈표 6〉 레이 바레토 솔로 정보 26
〈표 7〉 몽고 산타마리아 솔로 정보 27
〈표 8〉 지오반니 히달고 솔로 정보 28
〈표 9〉 타타 귀네스 콩가 솔로 분석 결과 40
〈표 10〉 레이 바레토 콩가 솔로 분석 결과 46
〈표 11〉 몽고 산타마리아 콩가 솔로 분석 결과 57
〈표 12〉 지오반니 히달고 콩가 솔로 분석 결과 67
〈악보 1〉 악보 표기법 13
〈악보 2〉 타타 귀네스의 'Descarga Cubana' 콩가 솔로 중, 37마디 ~ 40마디 29
〈악보 3〉 레이 바레토의 'No Me Paren la Salsa' 콩가 솔로 중, 19마디 ~... 29
〈악보 4〉 지오반니 히달고의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21마디 ~ 26마디 30
〈악보 5〉 몽고 산타마리아의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37마디 ~ 38마디 30
〈악보 6〉 레이 바레토의 'Oye la Noticia' 중, 5마디 ~ 7마디 30
〈악보 7〉 레이 바레토의 'Gandinga, Mondongo, Sandunga' 중, 14마디 ~ 18마디 31
〈악보 8〉 타타 귀네스의 'El Fantasma del Combo' 콩가 솔로 중, 41마디 ~ 42마디 31
〈악보 9〉 타타 귀네스의 'El Fantasma del Combo' 중, 38마디 ~ 40마디 31
〈악보 10〉 'El Fantasma del Combo' 콩가 솔로 중 5~12마디 35
〈악보 11〉 'El Fantasma del Combo' 콩가 솔로 중 21~36마디 36
〈악보 12〉 'El Fantasma del Combo' 콩가 솔로 중 37~44마디 37
〈악보 13〉 'El Fantasma del Combo' 콩가 솔로 중 45~52마디 37
〈악보 14〉 'Gandinga, Mondongo, Sandunga' 콩가 솔로 중 13~20마디 38
〈악보 15〉 'Gandinga, Mondongo, Sandunga' 콩가 솔로 중 29~36마디 38
〈악보 16〉 'Gandinga, Mondongo, Sandunga' 콩가 솔로 중 41~48마디 39
〈악보 17〉 'Descarga Cubana' 콩가 솔로 중 13~20마디 39
〈악보 18〉 'Descarga Cubana' 콩가 솔로 중 37~40마디 40
〈악보 19〉 레이 바레토의 'El Hijo de Obatala' 콩가 솔로 중 17~24마디 41
〈악보 20〉 'El Hijo de Obatala' 콩가 솔로 중 29~44마디 41
〈악보 21〉 'No Me Paren la Salsa' 콩가 솔로 중 5~12마디 42
〈악보 22〉 'No Me Paren la Salsa' 콩가 솔로 중 17~28마디 43
〈악보 23〉 'No Me Paren la Salsa' 콩가 솔로 중 33~40마디 43
〈악보 24〉 'No Me Paren la Salsa' 콩가 솔로 중 45~52마디 44
〈악보 25〉 'Oye la Noticia' 콩가 솔로 중 5~12마디 44
〈악보 26〉 'Oye la Noticia' 콩가 솔로 중 21~36마디 45
〈악보 27〉 'Oye la Noticia' 콩가 솔로 중 41~44마디 46
〈악보 28〉 'Serpentina' 콩가 솔로 중 13~20마디 47
〈악보 29〉 몽고 산타마리아의 'Serpentina' 콩가 솔로 중 21~36마디 48
〈악보 30〉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5~16마디 49
〈악보 31〉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17~28마디 49
〈악보 32〉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29~40마디 50
〈악보 33〉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41~52마디 51
〈악보 34〉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57~68마디 51
〈악보 35〉 몽고 산타마리아의 'Este Mambo' 콩가 솔로 중 85~96마디 52
〈악보 36〉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5~12마디 52
〈악보 37〉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17~28마디 53
〈악보 38〉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29~40마디 53
〈악보 39〉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41~48마디 53
〈악보 40〉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61~72마디 54
〈악보 41〉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81~88마디 54
〈악보 42〉 'Que Marvilloso' 콩가 솔로 중 93~108마디 55
〈악보 43〉 'Sarboso' 콩가 솔로 중 9~24마디 56
〈악보 44〉 'Soneros de Bailadores' 콩가 솔로 중 17~24마디 57
〈악보 45〉 'Soneros de Bailadores' 콩가 솔로 중 53~64마디 58
〈악보 46〉 'Soneros de Bailadores' 콩가 솔로 중 89~100마디 59
〈악보 47〉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7~28마디 60
〈악보 48〉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49~60마디 60
〈악보 49〉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61~72마디 61
〈악보 50〉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73~92마디 62
〈악보 51〉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01~124마디 63
〈악보 52〉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29~144마디 64
〈악보 53〉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45~160마디 65
〈악보 54〉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61~172마디 66
〈악보 55〉 'Blue Minor' 콩가 솔로 중 172~182마디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