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구성 1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0
1. 개인 특성 20
가. 혁신성 (innovativeness) 23
나. 위험감수성 (risk-taking) 26
2. 창업 동기 (business motivation) 29
가. 자아 성취 (self-fulfillment) 35
나. 경제적 성취 (economic motivation) 38
3. 드라마 특성 41
가. 드라마 몰입도 (immersion in a drama) 49
나. 드라마 속 성공모델 (drama role model) 53
다. 간접경험 (indirect experience) 59
4. 사회적 지지(social support) 64
5. 창업의지(entrepreneurial intention) 69
III. 연구 설계 75
1. 연구모형의 도출 75
2. 연구가설 78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85
4.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87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87
나. 설문지 구성과 측정 방법 96
5. 연구대상의 특성 98
IV. 실증분석 결과 100
1.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100
가. 타당도 및 탐색적 요인분석 100
나.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 104
2. 상관관계 분석 106
3. 가설 검증 결과 108
가. 개인 특성, 창업 동기, 드라마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109
나. 개인 특성, 창업 동기, 드라마 특성과 창업의지 간의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112
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18
5. 논의 120
V. 결론 127
1. 연구의 결론 127
2. 연구의 시사점 128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31
국문 초록 133
ABSTRACT 135
REFERENCE 139
부록_설문지 177
〈Table II-1〉 혁신성 선행연구 요약 24
〈Table II-2〉 위험감수성 선행연구 요약 28
〈Table II-3〉 창업 동기 선행연구 요약 32
〈Table II-4〉 자아 성취 선행연구 요약 37
〈Table II-5〉 경제적 성취 선행연구 요약 39
〈Table II-6〉 문화계발효과 이론 정리 및 요약 47
〈Table II-7〉 TV 드라마 몰입도 선행연구 요약 51
〈Table II-8〉 성공적 역할모델 선행연구 요약 57
〈Table II-9〉 간접경험 선행연구 요약 61
〈Table II-10〉 사회적 지지 선행연구 요약 66
〈Table II-11〉 창업의지 선행연구 요약 71
〈Table III-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5
〈Table III-2〉 설문지 구성 97
〈Table III-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Table IV-1〉 모형의 적합성 분석 101
〈Table IV-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02
〈Table IV-3〉 신뢰도 분석 결과 105
〈Table IV-4〉 상관관계 분석 결과 107
〈Table IV-5〉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결과 109
〈Table IV-6〉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분석 114
〈Table IV-7〉 가설 검증 결과 118
[Fig. III-1] 연구모형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