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맥락지식에 대한 이론적 접근 19
가. 지식에 대한 관점들 19
나. 맥락지식과 관련된 주요 개념 22
2. 확장학습(Expansive Learning) 28
가. 집단차원의 학습 논의들 28
나. 확장학습과 활동체계의 변화 32
다. 모순 극복을 통한 지식형성 39
3. 거버넌스와 민관협력 45
III. 연구 방법 및 설계 49
1. 연구방법의 선택 49
2. 사례 및 연구참여자 선정 50
3. 자료수집 및 자료의 유형 53
가. 참여관찰 54
나. 심층면담 55
다. 기타 자료 56
4. 자료 분석 방법 56
5. 윤리적 문제의 고려 57
IV. 민관협의회 활동 맥락과 전개과정 59
1. 민관협의회 활동의 역사적·사회적 맥락 59
가. 공간맥락: 성매매 집결지 '선미촌' 59
나. 시간맥락: 도시재생 흐름과 맞물린 8년의 시간 63
다. 관계맥락: 조직구조 및 참여자들의 역동 66
2. 민관협의회 활동 전개과정 73
가. 거버넌스 구축과정: 전략 수립과 밑그림 그리기 (2001~2015) 73
나. 협력활동 전개과정: 공간 매입과 가시적 성과 (2016~2017) 75
다. 새로운 확장의 고민: 시즌II를 향한 모색 (2018~현재) 79
3. 민관협의회 활동의 주요 특성 86
가. '민(民)주도 관(官)참여'라는 구성방식 87
나. 자치단체장의 강한 의지와 행정적 뒷받침 90
다. 집결지 20년 현장활동과 노하우 96
라. 놓치지 않은 논의의 끈: 긴밀한 논의 103
마. 상상하는 학습, 통념과 마주하는 학습 108
V. 민관협의회 활동체계 변화과정과 결과 112
1. 활동체계에서 드러난 모순 극복과정 112
가. 민관협의회 참여에 대한 두려움과 당위 사이의 모순 113
나. 자활지원조례를 둘러싼 모순 116
다. 민관협의회의 참여에 대한 사용가치와 교환가치 사이의 모순 122
라. 여성혐오와 예술적 표현의 자유 사이의 갈등 126
마. 문화적으로 진전된 인접한 활동체계간 모순: 일본 '코가네쵸' 연수 130
2. 민관협의회 활동체계 변화 결과 133
가. 100년 성매매 집결지 '선미촌' 폐쇄 134
나. 조율과 협력의 가치를 고려하는 인식과 행동의 변화 137
다. 작은 것이 큰 것으로, 확장되는 네트워크 140
라. 맥락지식 생성 143
VI. 확장학습을 통해 형성된 맥락지식 144
1. 맥락지식 창출과 선택기준 144
2. 모순 해소를 통한 맥락지식 형성과정 145
가. 축적된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회 구성' 145
나. '점진적 개발방식'이라는 도시재생 방식 149
다. 'CCTV 각도'로 대표되는 양보와 타협을 통한 합의 방법 156
라. 암묵지로 연결되어 온 '기억과 기록'의 중요성 161
3. 맥락지식의 특성 168
가. 역사적·사회적 특수한 공간맥락과 결합 168
나. 삶의 일상 속 체화·이해의 과정 170
다. 모순을 극복하려는 협력적 지식창출 과정 174
라. 활동의 연결 178
마. 또 다른 활동체계 구축 183
바. 순환과 확산 184
VII. 논의 및 결론 187
1. 요약 187
2. 논의 189
가. 맥락지식의 세 가지 속성 189
나. 맥락지식 형성과정 모형화 192
다. 확장학습 관점에서의 지식창출 194
3. 결론 및 제언 195
참고문헌 199
ABSTRACT 219
〈표 II-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관점 비교 20
〈표 II-2〉 학습활동에서의 학습의 수준과 의미 44
〈표 III-1〉 연구참여자 명단 52
〈표 IV-1〉 선미촌 도시재생사업 65
〈표 IV-2〉 선미촌 집결지 거점공간 조성 80
〈표 IV-3〉 민관협의회 집담회 및 워크샵(2013~2020) 105
〈표 V-1〉 선미촌 업소 추이 135
그림 II-1. 기본적인 활동체계 33
그림 II-2. Leont'ev 활동구조 35
그림 II-3. 활동체계의 확장모형 36
그림 II-4. 상호작용하는 활동체계 38
그림 II-5. 활동체계 내의 네 가지 수준의 모순 42
그림 IV-1. 선미촌 일대 지리 61
그림 IV-2. 선미촌 유리방 모습 62
그림 IV-3. 선미촌 집결지 거점공간 지도 81
그림 V-1. 민관협의회 활동체계 변화 모습 133
그림 VII-1. 맥락지식의 세 가지 속성 191
그림 VII-2. 확장학습의 맥락지식 형성과정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