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개요 14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8
2. 연구 문제 24
3. 연구 설계 26
4. 연구의 제한점 27
5. 용어의 정리 27
1) 비평 인식 27
2) 비평 경험 28
3) 실효성 28
II. 이론적 배경 30
1. 무용비평의 개념 30
2. 무용비평의 역할과 기능 32
1) 무용비평의 역할 32
2) 무용비평의 기능 35
3. 안무가와 무용비평의 관계 41
1) 안무가의 역할 41
2) 안무가와 무용비평의 관계 45
III. 연구방법 49
1. 인식 현상의 탐구 방법으로서 현상학 51
1) 연구 설계의 근거: Giorgi의 현상학 연구 51
2) 면담 결과의 분석: Strauss & Corbin의 근거이론 54
2. 인식조사 56
1) 연구 참여자 56
2) 연구 절차 59
3) 자료 처리 61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62
3. 심층면담 63
1) 연구 참여자 63
2) 연구 절차 68
3) 자료 처리 70
4) 연구의 윤리적 고려 74
IV. 연구 결과 75
1. 인식조사 결과: 그룹 A 76
1) 무용비평 기능 인식 76
2) 무용비평 기능의 범주화 83
3) 요인 통합 87
2. 인식조사 결과: 그룹 B 89
1) 무용비평 기능 인식 89
2) 무용비평 기능의 범주화 94
3) 요인 통합 97
3. 통합 결과: 그룹 간 비교 98
4. 심층면담의 결과: 그룹 C 104
1) 면담의 범주화 104
2) 면담의 정형화 159
3) 심층 면담의 패러다임 통합 모형 165
V. 결론 및 논의 168
1. 결론 168
2. 논의 173
참고문헌 180
부록 13
〈부록 1〉 안무가가 인식하는 무용비평의 기능연구 189
〈부록 2〉 연구 동의서 191
〈부록 3〉 심층면담 질문지 192
ABSTRACT 195
〈표1〉 조사대상의 분류 56
〈표2〉 개방형 설문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표3〉 안무가가 경험한 무용비평의 기능에 관한 개방형 설문지 60
〈표4〉 연구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 64
〈표5〉 심층면담의 범위와 내용 69
〈표6〉 개방형 설문의 연구 문항 가이드라인 75
〈표7〉 평가 수단으로서의 단위요인 77
〈표8〉 내면 확장과 안목 확장의 단위요인 78
〈표9〉 지식 확장의 단위요인 80
〈표10〉 무용예술 발전의 단위요인 81
〈표11〉 무의미의 단위요인 83
〈표12〉 전문적인 평가의 구성요인 84
〈표13〉 예술성 확장의 구성요인 85
〈표14〉 무용 발전의 구성요인 86
〈표15〉 무의미의 구성요인 87
〈표16〉 '그룹 A'의 인식 요인 탐색 88
〈표17〉 개인적인 발전의 단위요인 89
〈표18〉 비평기능에 나타나는 특수성의 단위요인 92
〈표19〉 무의미의 단위요인 93
〈표20〉 개인적인 발전의 구성요인 95
〈표21〉 특수성 부재의 구성요인 95
〈표22〉 무의미의 구성요인 96
〈표23〉 '그룹 B'의 인식 요인 탐색 97
〈표24〉 Q1. 비평을 찾아보는 횟수 104
〈표25〉 Q2. 작품의도의 이해정도 106
〈표26〉 Q3. 비평의 신뢰여부 109
〈표27〉 Q4. 과도한 해석 여부 111
〈표28〉 Q5. 실질적 도움 115
〈표29〉 Q6. 안무가의 역량평가 117
〈표30〉 Q7. 평가 근거의 존재인식 120
〈표31〉 Q8. 평가 근거의 적절성 121
〈표32〉 Q9. 사회, 정치, 역사적 소재의 활용 유무 125
〈표33〉 Q10. 비평의 사회적 역할 128
〈표34〉 Q11. 비평 탐색 유무 130
〈표35〉 Q12. 관객의 작품이해 도모 134
〈표36〉 Q13. 비평과 관객 평가 간 의식차이 137
〈표37〉 Q14. 본인 작품의 해석 및 평가의 만족 경험 141
〈표38〉 Q15. 수용여부와 적용여부 145
〈표39〉 Q16. 비평가의 자질 및 소양 149
〈표40〉 Q17. 안무가와 비평가의 관계 155
〈표41〉 비평 및 비평가에 대한 신뢰도 159
〈표42〉 비평의 영향력 161
〈표43〉 비평의 역할과 자세 163
〈표44〉 결론에 나타난 인식현상 173
[그림1] 연구 설계 26
[그림2] 비평 경험의 유무에 따른 안무가의 인식 차이 비교 99
[그림3] 안무가와 안무가가 인식하는 비평가의 통합 패러다임 모형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