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가설 14
3. 조작적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현황 18
2.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정서와 기분상태 20
1) 정서 20
2) 기분상태 23
3)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정서와 기분상태 25
4)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정서지원 선행연구 26
3. 정서와 기분상태 변화를 위한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 27
1)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 27
2)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와 정서 및 기분상태 29
3)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정서와 기분상태 변화를 위한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 30
III. 연구 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연구 설계 36
3. 측정도구 37
1) 다면성 형용사 체크리스트: MAACL 37
2) 기분상태 검사지(K-POMS-B) 39
4. 연구 절차 41
1) 자료 수집 방법 41
2) 활동 구성 42
3) 심상의 주제 및 음악선정 45
4) 프로그램 진행 47
5. 자료처리 및 분석 48
IV. 연구 결과 49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정 49
2. MDN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가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50
3. MDN 지시적 심상 음악치료가 재한조선족 유학생의 기분상태에 미치는 영향 54
V. 결론 및 논의 71
VI. 참고문헌 77
부록 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9
〈부록 2〉 다면적형용사체크리스트(MAACL) 90
〈부록 3〉 기분상태검사지(K-POMS-B) 91
ABSTRACT 93
〈표 1〉 대상자 일반 특성 35
〈표 2-1〉 연구 설계 (측정 기간: 전체 중재기간 사후-사전 측정) 36
〈표 2-2〉 연구 설계 (측정 기간: 매 회기 중재 사후-사전 측정) 36
〈표 3〉 다면적 형용사 체크리스트(MAACL)하위문항 38
〈표 4〉 기분상태 검사지(K-POMS-B) 하위문항 40
〈표 5〉 활동 구성 42
〈표 6〉 회기별 진행주제 45
〈표 7〉 회기별 사용 음악 46
〈표 8〉 집단 간 동질성 검정 49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사전 긍정적 정서 차이 50
〈표 10〉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사전 부정적 정서 및 하위영역 차이 51
〈표 11〉 실험집단 사후-사전 기분상태 차이 55
〈표 12〉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차이 57
〈표 13〉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긴장 차이 59
〈표 14〉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우울 차이 61
〈표 15〉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분노 차이 63
〈표 16〉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활기 차이 65
〈표 17〉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피로 차이 67
〈표 18〉 실험집단 회기별 사후-사전 기분상태 하위영역 혼란 차이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