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6
제1절 실버제품의 개념과 현황 16
1. 실버제품의 개념 16
2. 실버제품의 현황 19
제2절 실버제품의 요구도에 대한 선행연구 22
1. 실버제품의 요구도 개념 22
2. 실버제품 요구도의 선행연구 24
제3절 실버제품의 구매의의와 선행연구 27
1. 실버제품의 구매의의 27
2. 실버제품의 구매의의에 대한 선행연구 29
제4절 실버제품의 구매 후 행동과 선행연구 31
1. 실버제품의 구매 후 행동 31
2. 실버제품의 구매 후 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34
제3장 실증적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가설 37
제2절 표본설계와 분석방법 38
1. 표본 조사방법 38
2. 측정도구에 의한 변수와 조작적 정의 39
3. 설문지 구성 40
4. 분석방법 42
제4장 실증적 분석 43
제1절 표본의 기초통계분석 43
1. 인구통계적 특성 43
2. 실버제품 요구도의 빈도분석 45
3. 실버제품 구매경험이 있는 실버층의 빈도분석 49
4. 실버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의 명목척도에 대한 분석 52
5. 실버제품 구매행동 후 만족도에 대한 빈도분석 54
6. 재구매 의도에 대한 빈도분석 55
제2절 실버제품의 요구도의 요인분석 검정 58
1. 실버제품 요구도에 따른 패턴분석과 요인분석 58
2. 실버제품 요구도에 대한 군집분석 63
제3절 통계분석 결과 및 해석 65
1. 인구통계적 특성과 실버층 실버제품 요구도와의 차이분석 65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실버제품 구매행동의 차이분석 68
3. 실버층의 실버제품 요구도에 따른 구매행동의 차이 분석 70
4. 실버제품 구매경험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분석 73
5. 실버제품을 사용 후 만족도에 따른 재구매 의도에 대한 차이분석 76
제5장 결론 7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82
참고문헌 84
부록 91
ABSTRACT 99
〈표 1〉 실버산업 시장규모 19
〈표 2〉 선행연구의 실버제품 분류 21
〈표 3〉 표본 조사방법 38
〈표 4〉 설문지 구성 41
〈표 5〉 통계분석방법 42
〈표 6〉 인구통계적 특성 44
〈표 7〉 실버제품 요구도의 빈도분석 47
〈표 8〉 실버층 실버제품의 50~80대 이상 구매경험의 빈도분석 50
〈표 9〉 실버제품을 구매하지 않은 이유의 명목척도에 대한 빈도분석 52
〈표 10〉 실버용품 구매에 대한 만족도 55
〈표 11〉 실버용품 구매에 대한 불만족도 55
〈표 12〉 실버제품 구매에 대한 재구매 의사 여부 57
〈표 13〉 실버제품 구매에 대한 재구매 의사 여부 57
〈표 14〉 실버제품 요구도에 대한 요인패턴 신뢰도 분석결과 59
〈표 15〉 실버제품 요구도의 요인분석 60
〈표 16〉 실버층 실버제품 요구도에 따른 군집분석 63
〈표 17〉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실버제품 요구도와의 차이분석 66
〈표 18〉 실버층 실버제품 구매행동이 인구통계적 특성과의 차이분석 68
〈표 19〉 실버층 요구도에 따른 구매의 차이분석 72
〈표 20〉 실버층의 실버제품 구매행동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분석 75
〈표 21〉 실버제품 사용자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차이분석 77
[그림 1] 장래인구 추계표 20
[그림 2] 실버제품의 동향 20
[그림 3] 노인65세이상의 가구 형태변화(1994~2017년) 25
[그림 4] 실버제품 요구도 26
[그림 5] 소비자 의사 결정 과정 및 구매의사 결정 과정 28
[그림 6] 인지적 자원에 따른 구매의사 결정 유형 30
[그림 7] 구매 후 행동 과정 31
[그림 8] 연구모형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