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인해 실버층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활동적인 삶을 목표로 하는 실버층의 요구는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나타나면서 실버층의 실버제품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건강상태를 계속 유지하기를 원하는데 즉, 이를 위해서는 실버제품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실버제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뿐 아니라 건강한 실버층을 위한 실버제품이 다양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한국 실버층들 중에 8~90%로는 2~3개의 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질환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질환들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이 논문의 연구대상인 실버층들은 84.1%가 건강한 실버층이였다.
이에 대한 연구를 위해 기존 선행연구의 이론적 고찰과 실증분석을 하였으며, 실증조사를 위해 2020년 08월 31일부터 09월 17일까지 2주간 이상을 걸쳐 선행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전국의 50세 이상의 남, 여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그중 유효표본 418부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처리로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였고. 분석으로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카이제곱과 t-value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남성과 여성비율에서 '노후준비형'은 남성 22.1%, 여성이 77.9%이며, 활동형에서는 남성 35.6%, 여성이 64.4% '건강추구형'에서 남성 31.7%, 여성이 68.3%로 높게 나옴으로써, 통계적으로 실버제품 요구도가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실버제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인구통계적 특성 중 거주지를 제외하고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실버제품 요구도에 따라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서 "노후준비형" "활동형" "건강추구형"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실버제품 구매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분석한 결과, 생활 만족도, 사용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분석에서 3가지 모두 유의한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 째, 실버제품 만족도에 따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에서 구매경험을 통해 실버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생활만족도, 사용만족도, 서비스만족도와 같이 재구매의도에서도 모두 유의한 결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기업들에게,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요구도, 그에 따른 구매, 사용한 후의 만족도, 다시 구매하고자 하는 의향의 기초적인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로인해 뉴 실버층의 증가에 따른 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건강한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실버제품을 개발하고, 도출된 정보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면, 실버비즈니스 타겟 시장에서 경쟁업체들 중 경쟁우위를 선점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