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자동차업계에서 엔지니어로 종사하면서 양산이후 발생되는 자동차의 다양한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최근 자동차 회사들이 시행하고 있는 ISO26262의 국제표준 내용 중에 시스템 검증에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집중 연구하였다.
이를 연구하게 된 계기는 점점 자동차 내에 제어기 및 공급업체의 수가 증가하고 있고, 그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OEM입장에서 시험차가 조립되었을 때에 검증테스트 미흡으로 양산 이후에 필드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문제는 공급업체들은 해당 제어기만 검증하다보니, 다른 제어기와의 연계 검증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또한 HIL과 같은 고가 장비로 검증을 하지만 실제 차량시험하고 그 결과가 다른 경우도 발생해서 완전히는 신뢰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다. 따라서 그 대책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으나, ISO26262 표준에서 이를 다루면 위험요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에 표준을 만드는 연구를 하게 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시스템파트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검증리스트를 제시하고 리스트에 맞게 검증을 하면 여러 제어기 간에 통신문제, 시스템 변경구간, 타이밍 및 기준허용구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영역에서 사전에 위험을 방지할 수 있고, 이를 공조시스템으로 검증해 보았다.
현재는 OEM의 자율적인 판단하에 ASIL등급을 판정하지만, 자율이 아닌 명확히 리스트를 제시해서 향후 제작되는 모든 차량이 그 기준에 맞게 평가되고 등급판정을 받고 그 결과가 공유되는 게 안전품질 측면에서 필요하리라 판단되고, 자율주행과 같은 자신의 생명을 전자시스템에 맡기는 미래에는 꼭 필요하다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