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1. 유통환경의 변화와 e-커머스 13
2. e-커머스 시장의 심화된 경쟁과 유료 멤버십 서비스 15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3절 연구의 구성과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e-커머스 21
1. e-커머스의 개념 21
2. e-커머스의 형태와 발전과정 22
3. e-커머스 시장의 성장 24
4. e-커머스의 마케팅 26
5. e-커머스 관련 선행연구 30
제2절 멤버십 서비스 33
1. 멤버십 서비스의 개념 33
2. 멤버십 서비스의 현황 34
3. 국내 e-커머스 멤버십 서비스 현황 36
4. 멤버십 서비스 관련 선행연구 38
제3절 가치기반수용모델 41
1. 지각된 혜택 46
2. 지각된 희생 48
3. 지각된 가치 50
4. 지속사용의도 51
5. 조직몰입 52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55
제1절 연구모형 55
제2절 연구가설 56
1.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가치 56
2. 지각된 희생과 지각된 가치 58
3.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 60
4. 조직몰입의 조절 효과 61
제4장 연구의 설계 64
제1절 연구 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 64
제2절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64
1. 지각된 혜택 64
2. 지각된 희생 65
3. 조직몰입 67
4. 지각된 가치 68
5. 지속사용의도 68
제3절 설문지 구성 69
제4절 분석 방법 70
제5장 연구 결과 7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1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71
2. 조사대상자가 활용하는 멤버십 서비스의 사용 실태 71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74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78
제6장 결론 및 논의 81
제1절 연구 결과 81
제2절 연구 논의와 시사점 85
1. 학문적 시사점 85
2. 실무적 시사점 8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87
참고문헌 88
설문지 101
ABSTRACT 110
〈표 1-1〉 e-커머스 플랫폼 멤버십 서비스 도입 시기 16
〈표 2-1〉 e-커머스의 다양한 정의 22
〈표 2-2〉 연도별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률 25
〈표 2-3〉 연도별 e-커머스 거래액과 연간 성장률 26
〈표 2-4〉 e-커머스의 멤버십 서비스와 연계한 간편결제 시스템 29
〈표 2-5〉 e-커머스 관련 주요 연구 32
〈표 2-6〉 국내 주요 e-커머스 유료 멤버십 서비스 현황 37
〈표 2-7〉 멤버십 서비스 관련 주요 연구 40
〈표 2-8〉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활용한 기존 연구 45
〈표 3-1〉 연구가설 1 58
〈표 3-2〉 연구가설 2 60
〈표 3-3〉 연구가설 3 61
〈표 3-4〉 연구가설 4 62
〈표 4-1〉 지각된 혜택에 대한 측정 문항 65
〈표 4-2〉 지각된 희생에 대한 측정 문항 66
〈표 4-3〉 조직몰입에 대한 측정 문항 67
〈표 4-4〉 지각된 가치에 대한 측정 문항 68
〈표 4-5〉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측정 문항 68
〈표 4-6〉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측정 문항 69
〈표 5-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73
〈표 5-2〉 측정모형의 모델 적합도 74
〈표 5-3〉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5
〈표 5-4〉 측정모형의 판별타당성 검증 77
〈표 5-5〉 측정모형의 연구모형 분석 79
〈표 5-6〉 연구 가설 4에 대한 검증 결과 80
〈표 6-1〉 가설 검증 요약 82
[그림 1-1] B2C 형태 e-커머스 시장의 성장 14
[그림 1-2] 국내 e-커머스 시장 점유율 15
[그림 2-1] 온라인 구매이유와 비구매이유 27
[그림 2-2]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41
[그림 2-3] 가치기반수용모델 (Value-based Adoption Model, VAM) 43
[그림 3-1] 연구모형 55
[그림 5-1] 조절 효과 분석 결과 80
[그림 6-1] 연구모형 분석 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