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목적 및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유튜브 21
2.1.1. 유튜브의 출현 및 발달 배경 21
2.2. MCN 산업 28
2.2.1. MCN 산업의 정의와 특성 28
2.3. 유튜브 크리에이터 30
2.3.1. 유튜브 크리에이터 개념 30
2.3.2. 유튜브 크리에이터 특성 31
2.4. 시청만족도 34
2.4.1. 시청만족도 개념 34
2.4.2. 시청만족도 특성 35
2.5. 채널 구독의도 38
2.5.1. 채널 구독의도 개념 38
2.5.2. 채널 구독의도 특성 39
2.6. 채널 제작의도 42
2.6.1. 채널 제작의도 개념 42
2.6.2. 채널 제작의도 특성 42
제3장 연구 설계 45
3.1. 연구의 모형 45
3.2. 연구의 가설 46
3.2.1.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구독의도와의 관계 46
3.2.2.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제작의도와의 관계 47
3.2.3.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시청만족도와의 관계 48
3.2.4. 시청만족도와 채널 구독의도와의 관계 49
3.2.5. 시청만족도와 채널 제작의도와의 관계 50
3.2.6.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구독의도 간의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 53
3.2.7.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제작의도 간의 시청만족도의 매개효과 53
3.3. 조작적 정의와 변인의 측정 55
3.3.1.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5
3.3.2. 시청만족도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8
3.3.3. 채널 구독의도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8
3.3.4. 채널 제작의도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9
3.4. 조사 설계 62
3.4.1. 설문지 구성 62
3.4.2. 자료 수집 방법 63
3.4.3. 분석 방법 64
제4장 실증연구 65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4.2. 측정변수의 타당도 검증 69
4.2.1.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 69
4.2.2. 상관관계 분석 75
4.3. 가설검증 75
4.3.1. 인과관계 검증 76
4.3.2. 매개효과 검증 81
4.3.3. 가설검증 종합분석 85
제5장 결론 88
5.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88
5.2. 연구의 시사점 89
5.2.1. 학술적 시사점 89
5.2.2. 실무적 시사점 90
5.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1
참고 문헌 92
부록 : 설문지 106
ABSTRACT 111
〈표 1〉 크리에이터 속성 지지 선행연구 33
〈표 2〉 시청만족도 지지 선행연구 37
〈표 3〉 채널 구독의도 지지 선행연구 41
〈표 4〉 채널 제작 의도 지지 선행연구 44
〈표 5〉 신뢰성 측정항목 55
〈표 6〉 전문성 측정항목 56
〈표 7〉 인지도 측정항목 57
〈표 8〉 진정성 측정항목 57
〈표 9〉 시청만족도 측정항목 58
〈표 10〉 채널 구독의도 측정항목 59
〈표 11〉 채널 제작의도 측정항목 60
〈표 12〉 변인들의 조작적 정의 61
〈표 13〉 온라인 조사에 사용될 검정문(Screening Question)문항 62
〈표 14〉 설문지 구성 62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66
〈표 16〉 일반적 특성 분석 68
〈표 17〉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0
〈표 18〉 매개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1
〈표 19〉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3
〈표 20〉 측정척도의 항목 수 검정 74
〈표 21〉 측정척도의 상관관계 검정 75
〈표 22〉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구독의도 간의 회귀분석표 77
〈표 23〉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채널 제작의도 간의 회귀분석표 78
〈표 24〉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과 시청 만족도 간의 회귀분석표 79
〈표 25〉 시청 만족도와 채널 구독의도 간의 회귀분석표 80
〈표 26〉 시청 만족도와 채널 제작의도 간의 회귀분석표 81
〈표 27〉 채널 구독의도의 매개효과 분석표 82
〈표 28〉 채널 제작의도의 매개효과 분석표 84
〈표 29〉 연구가설 검증 요약표 85
[그림 1] 동영상 플랫폼 이용자 분포도 16
[그림 2] 유튜브 영상 콘텐츠 제작 경험 17
[그림 3] 초등학생 희망직업 순위 18
[그림 4] 연구의 흐름도 20
[그림 5] 유튜브 앱 세대별 사용자 분포... 23
[그림 6] 연령별 월 평균 유튜브 이용시간 24
[그림 7]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영상채널 25
[그림 8] MCN의 운영모델 29
[그림 9]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