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13
1.2. 연구목적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7
2.1. 푸티지 광고 17
2.1.1. 푸티지 광고의 개념 17
2.1.2. 푸티지 광고의 변화 18
2.1.3. 푸티지 광고의 사례 20
2.2.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26
2.2.1. 프로그램 맥락효과 26
2.2.2. 프로그램 효과의 전이 28
2.2.3.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광고효과의 관계 29
2.3. 모델에 대한 태도 30
2.3.1. 모델의 개념 30
2.3.2. 모델의 유형과 광고효과의 관계 31
2.3.3. 모델의 속성과 광고효과의 관계 33
2.4. 광고 태도 35
2.4.1. 광고 태도의 정의 35
2.5. 브랜드 태도 36
2.5.1. 브랜드 태도의 정의 36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7
3.1. 연구모형 37
3.2. 연구문제 설정 38
3.2.1. 푸티지 광고 속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광고효과의 관계 38
3.2.2. 푸티지 광고 속 모델에 대한 태도와 광고효과의 관계 39
3.2.3.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와 모델에 대한 태도와 광고효과의 관계 40
제4장 연구방법 41
4.1.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41
4.1.1. 브랜드 선정 및 연구대상 41
4.1.2. 실험 자극물 선정 41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43
4.2.1.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43
4.2.2. 모델에 대한 태도 43
4.2.3. 광고 태도 44
4.2.4. 브랜드 태도 44
4.3. 조사절차 및 분석방법 45
4.3.1. 연구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45
4.3.2. 자료 분석방법 47
제5장 연구결과 48
5.1. 측정도구의 타당성 48
5.1.1.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 결과 48
5.1.2. 모델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 결과 49
5.1.3. 광고 태도에 대한 태도 요인분석 결과 49
5.1.4. 브랜드 태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50
5.2. 측정도구의 신뢰도 51
5.3. 연구문제 분석 결과 52
5.3.1. 연구문제 1의 분석 52
5.3.2. 연구문제 2의 분석 53
5.3.3. 연구문제 3의 분석 55
제6장 결론 57
6.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7
6.2. 연구결과 의의 및 한계점 60
6.2.1. 연구결과 의의 60
6.2.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 설문지 양식 70
ABSTRACT 79
〈표 2-1〉 예능 프로그램 방영일시 20
〈표 4-1〉 측정항목의 조작적 정의 45
〈표 4-2〉 응답자 특성 46
〈표 5-1〉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48
〈표 5-2〉 모델에 대한 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49
〈표 5-3〉 광고 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50
〈표 5-4〉 브랜드 태도의 요인분석 결과 50
〈표 5-5〉 측정항목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51
〈표 5-6〉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5-7〉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5-8〉 모델에 대한 태도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5-9〉 모델에 대한 태도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5-10〉 프로그램 및 모델 태도가 광고 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5
〈표 5-11〉 프로그램 및 모델태도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6
〈표 6-1〉 연구결과 요약 59
[그림 2-1] 즐겨보는 장르 Top 10 18
[그림 2-2] MBC 예능 〈놀면 뭐하니?〉 푸티지 광고 사례 22
[그림 2-3] 채널A 예능 〈강철부대〉 푸티지 광고 사례 23
[그림 2-4] tvN 예능 〈어쩌다 사장〉 푸티지 광고 사례 25
[그림 2-5] TV조선 예능 〈미스터트롯〉 푸티지 광고 사례 26
[그림 3-1] 연구모형 37
[그림 4-1] 실험 자극물, tvN 예능 〈어쩌다 사장〉 푸티지 광고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