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8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21
II. 이론적 고찰 25
1. 수제화 산업의 현황 및 동향 분석 25
(1) 국내 수제화 산업의 현황 및 동향 25
(2) 성수 수제화 산업의 현황 및 동향 30
2. 수제화의 일반적 고찰 32
(1) 수제화의 정의 및 제작 과정 32
(2) 라스트(Last)와 인솔(Insole) 38
3.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발 측정 47
(1) 기존의 발 측정 방법 47
(2) 3D 풋 스캐너의 원리 및 발 측정 방법 51
III. 성수 소공인과 대기업 연계 맞춤 신발 공동 제조·판매 협업사업 기획 54
1. 사업 목적 및 계획 54
2. 수제화 제조 소공인과 디자이너 현황조사 및 선정 57
3. 사업화 디자인 기획 및 개발 65
(1) 라스트 개발 65
(2) 디자인 컨셉 제안 및 선정 69
(3) 샘플 제작 및 시제품 완성 74
4. 제조·판매 협업 네트워크 및 프로세스 구축 82
IV.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개인 맞춤 수제화 제작 과정과 체험단 평가 설문 89
1. 체험단 모집 및 맞춤 수제화 인지도 조사 89
2. 3D 스캔 데이터를 적용한 맞춤 수제화 제작 97
3. 맞춤 수제화 체험단 만족도 평가 103
4. 맞춤 수제화 체험단 불만족 사례 분석 124
V. 결론 141
1. 연구 요약 및 결론 141
2. 한계점과 제언 147
참고문헌 149
부록_설문지 152
설문지 1. 시범사업 지원 제조업체 수요설문 153
설문지 2. 시범사업 지원 디자이너 수요설문 156
설문지 3. 맞춤 수제화 착화 체험단 응모자 설문 158
설문지 4. 맞춤 수제화 만족도 설문 160
ABSTRACT 163
〈표 1〉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른 신발 업종범위 26
〈표 2〉 서울 성수동 제화산업 현황 및 기존 해결 방안 32
〈표 3〉 제갑 공정 세부 과정 36
〈표 4〉 저부 공정 세부 과정 37
〈표 5〉 성인 남성용 라스트 표준 41
〈표 6〉 성인 여성용 라스트 표준 42
〈표 7〉 협업 네트워크 업무 분담 56
〈표 8〉 수제화 제조업체 대상 설문 내용 분석 (N:15개 업체) 62
〈표 9〉 수제화 디자이너 대상 설문 내용 분석 (N: 15개 브랜드) 65
〈표 10〉 시제품 품평회 결과 및 순위 77
〈표 11〉 수제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 키워드 분석 93
〈표 12〉 수제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 키워드 분석 94
〈표 13〉 맞춤 수제화에 바라는 점 키워드 분석 95
〈표 14〉 착화 체험단 성별 사이즈 분포 96
〈표 15〉 맞춤 수제화 제작 과정 97
〈표 16〉 디자인, 소재, 색상 만족도 평가 결과 (N: 208명) 105
〈표 17〉 착화감 세부 만족도 평가 결과 (N: 208명) 106
〈표 18〉 스텐(카멜)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9명) 107
〈표 19〉 스텐(블루)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23명) 108
〈표 20〉 베라(크림)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22명) 109
〈표 21〉 베라(블랙)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9명) 110
〈표 22〉 모카(그레이)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2명) 111
〈표 23〉 패치(그레이)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명) 112
〈표 24〉 패치(블루)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4명) 113
〈표 25〉 베티(블랙)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3명) 114
〈표 26〉 짚(화이트)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6명) 115
〈표 27〉 짚(블랙)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0명) 116
〈표 28〉 어글리(블랙)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34명) 116
〈표 29〉 어글리(블랙)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25명) 117
〈표 30〉 에프(브라운)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6명) 118
〈표 31〉 페라(네이비)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8명) 119
〈표 32〉 페라(브라운) 만족도 설문 분석 결과 (N: 10명) 120
〈표 33〉 브랜드 맞춤 수제화 구매 희망 가격 121
〈표 34〉 디자인 별 선택 순위 (총: 220켤레) 123
〈표 35〉 맞춤 수제화 재제작 및 수선 분류 125
〈표 36〉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A) 128
〈표 37〉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B) 129
〈표 38〉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C) 130
〈표 39〉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D) 131
〈표 40〉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E) 132
〈표 41〉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F) 133
〈표 42〉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G) 134
〈표 43〉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H) 135
〈표 44〉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I) 136
〈표 45〉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J) 137
〈표 46〉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K) 138
〈표 47〉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L) 139
〈표 48〉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 (M) 140
〈그림 1〉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전국 신발 제조업체 분포 27
〈그림 3〉 전국 신발 제조업 종사자 분포 27
〈그림 4〉 전국 신발 제조업 종사자 수 비중 28
〈그림 5〉 서울 신발 제조업 종사자 수 비중 28
〈그림 6〉 서울 신발제조업 10인 미만 대 10인 이상 업체 평균 고용인원 비교 29
〈그림 7〉 수제화 제작 과정 34
〈그림 8〉 폴딩 힌지 라스트(Folding Hinge Last) 40
〈그림 9〉 일체형 라스트(Solid Type Last) 40
〈그림 10〉 인솔 44
〈그림 11〉 운동화 단면도 중 인솔 45
〈그림 12〉 여성화 단면도 중 인솔 46
〈그림 13〉 남성화 단면도 중 인솔 47
〈그림 14〉 브레녹(Brannock) 발 계측기 49
〈그림 15〉 자가 발 사이즈 측정 도구 50
〈그림 16〉 3D 풋 스캔 결과 이미지 52
〈그림 17〉 X-ZONE 3D 풋 스캐너 53
〈그림 18〉 협업 네트워크 구성도 55
〈그림 19〉 수제화 제조업체 사업자등록 현황 58
〈그림 20〉 수제화 제조업체 사업경력 58
〈그림 21〉 수제화 제조업체 최종 수주처 (중복응답) 59
〈그림 22〉 수제화 제조업체 인력 구성원 수 60
〈그림 23〉 수제화 제조업체 경영 어려움 (중복응답) 61
〈그림 24〉 디자이너 수제화 유통판로 (중복응답) 63
〈그림 25〉 디자이너 수제화 경영 어려움 (중복응답) 63
〈그림 26〉 디자이너 사업 참여 이유 (중복응답) 64
〈그림 27〉 라스트 LS-CSL 66
〈그림 28〉 라스트 P15-07 67
〈그림 29〉 라스트 P16-03 68
〈그림 30〉 디자인 개발 시안 70
〈그림 31〉 1차 디자인 개발 도식화 72
〈그림 32〉 최종 선정 디자인 9종 73
〈그림 33〉 최종 시제품 15종 81
〈그림 34〉 표준 작업의뢰서 84
〈그림 35〉 LS 빌딩 프로스펙스 본사 제품전시, 3D 스캐너 배치 85
〈그림 36〉 성수동 희망플랫폼 제품전시, 3D 스캐너 배치 85
〈그림 37〉 주문 키오스크 86
〈그림 38〉 주문 자동화 시스템 조감도 87
〈그림 39〉 체험단 모집 홍보용 카드 뉴스 90
〈그림 40〉 체험단 모집 홍보용 베너 90
〈그림 41〉 여성 응모자 사이즈 분포표 92
〈그림 42〉 남성 응모자 사이즈 분포표 92
〈그림 43〉 착화 체험단 성별 연령 분포 96
〈그림 44〉 체험단 발 치수 측정 98
〈그림 45〉 측정 결과 데이터 (A) 99
〈그림 46〉 조립형 인솔 100
〈그림 47〉 측정 결과 데이터 (B) 101
〈그림 48〉 측정 결과 데이터 (C) 102
〈그림 49〉 디자인 만족도 평가 (N: 208명) 103
〈그림 50〉 소재 만족도 평가 (N: 208명) 103
〈그림 51〉 색상 만족도 평가 (N: 208명) 104
〈그림 52〉 발 둘레 만족도 평가 (N: 208명) 104
〈그림 53〉 토룸 만족도 평가 (N: 208명) 104
〈그림 54〉 인솔 만족도 평가 (N: 208명) 104
〈그림 55〉 기존 맞춤 수제화 제작 과정과 3D 스캐너를 이용한 맞춤 수제화 제작 과정 비교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