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의 취향과 소비 성향을 중요시하는 동향의 확산으로 맞춤화에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개인 맞춤 수제화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임이 분명함에도 열악한 작업 환경, 기술 인력의 고령화, 주문 생산자 부착 생산(OEM) 방식의 한계점, 해외 저가 상품의 유입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높은 인건비와 치솟는 임대료는 산업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어 새로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서울시 지방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소상공인연구원과 LS네트웍스의 프로스펙스(PRO-SPECS)에서 주관한 "성수 수제화 제조·판매 연계 협업사업"의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개인 맞춤 수제화 제작 사례와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4차 산업 기술인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개인 맞춤 수제화 생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심화 연구이다. 연구자는 2020년 7월 10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한 위 시범사업에 선임연구원으로 참여하여 사업의 모든 과정을 함께하였다.
본 연구는 1장에서 연구의 목적과 의의, 방법과 범위를 제시하고, 2장에서 수제화 산업의 현황, 수제화의 고찰, 3D 발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기반인 "성수 수제화 제조·판매 연계 협업사업"의 목적과 계획을 알아보고 성수동 수제화 제조업체와 디자이너 현황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시범사업을 위한 디자인 개발 및 선정 과정을 알아보고, 협업 네트워크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과정을 짚어본다. 4장에서는 체험단 모집 및 선정 과정에서 수제화 인지도 조사를 병행하여 키워드 분석하고,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개인 맞춤 수제화 만족도 조사를 실행, 분석하여 맞춤 수제화의 강점을 도출한다. 더불어 맞춤 수제화 불만족 사례를 분석하여 측정 또는 제작 중의 오류를 규명한다. 6장에서는 연구의 요약 및 5장에서 실시한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검증된 3D 풋 스캐너를 이용한 맞춤 수제화 제작 과정의 기대효과와 사용 시 얻을 수 있는 이점 등을 검증하여 제화산업이 4차 산업 기술인 3D 스캐너를 이용하여 맞춤 수제화를 효과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전략 수립과 생산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체험단 설문지 공모를 통하여 모집한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60대 남녀 1,211명의 응모자 중 성별, 나이와 관계없이 설문 문항을 충실히 답변한 200명을 무작위로 선별하여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는 사업 진행 중 이탈자 방지와 추가 만족도 설문 조사에서 질 좋은 의견 수집 및 설문 조사 결과를 얻기 위함이였다. 선정된 200명의 체험단과 전문평가단 20명을 대상으로 제작한 맞춤 수제화에 관하여 만족도 및 불만족도 설문 조사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3D 스캐너를 이용한 개인 맞춤 수제화 제조 전략에 관하여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결론 1. 3D 스캐너의 측정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미세한 움직임에 의해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결론 2. 3D 스캐너는 기계의 4방향에서 발사되는 레이저를 사용해 발 전체 모양의 3차원 위치 정보를 얻고, 시각화 및 수치화하여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결론 3. 맞춤형 인솔은 측정된 데이터 중 발 모양, 아치 높이, 몸의 균형, 안정성 데이터를 중점으로 하여 제작한다.
결론 4. 개인 맞춤화 제작 라스트는 측정된 데이터 중 발 길이와 볼 둘레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결론 5. 라스트 별 사이즈 측정 데이터를 보유해야 한다.
결론 6. 같은 라스트를 사용해 제작한 디자인이라도 소재의 종류와 패턴의 모양에 따라 체감 사이즈가 다를 수 있다.
3D 스캐너를 이용한 맞춤 수제화 생산 활성화 방안과 관련하여 도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존 맞춤 수제화 생산 공정 대비 2단계 줄어든 완벽한 제조의 독립으로 맞춤 수제화 제조 공정 시간이 단축되어 소비자는 이전 대비 약 30% 이상 구매한 제품을 더 빨리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제작 중 불필요한 지출 감소로 약 10% 이상 비용 절감, 자동화 시스템을 통한 인건비 절감 약 30% 이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3D 풋 스캐너와 키오스크 등의 기술 도입으로 개인 맞춤 수제화 산업은 코로나19 이후 일상화된 비대면 소비, 무인 매장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4차 산업의 기술 도입으로 새롭게 변화된 제작공정의 효율적인 변화와 유통 판매의 새로운 시도로 개인 맞춤 수제화 생산 및 산업 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