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1.2.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12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고찰 13
2.1. 협업의 개념 13
2.1.1. 협업의 의미 13
2.1.2. 협업 선행 요인 18
2.1.3. 협업 장애 요인 20
2.2. 광고회사 업무의 이해 23
2.2.1. 광고 산업의 창의 산업적 특징 23
2.2.2. 광고회사 내 협업 25
제3장 연구 문제 및 연구방법 30
3.1. 연구문제 선정 30
3.2. 연구방법 31
3.2.1. 질적연구방법 31
3.2.2. 연구의 분석틀 32
3.3. 조사 절차와 분석방법 33
3.3.1. 심층 면접을 통한 자료 수집 33
3.3.2. 연구 참여자 33
3.3.3. 자료 분석방법 34
제4장 연구결과 36
4.1. 광고회사 기획과 제작 부서간 협업의 전반적 경험 36
4.1.1. 광고회사의 협업 : 필수적, 핵심적인 업무 37
4.1.2. 광고회사 기획과 제작의 차이 38
4.1.3. 다양한 협업 경험 및 협업 경험의 질적 차이 41
4.2. 광고회사 업무에서 기획과 제작 부서간 협업의 장애 요인 42
4.2.1. 업무영역 및 역할의 모호성 43
4.2.2. 협업을 저해하는 업무 태도 48
4.2.3. 역할 수행과정에서 오는 마찰 56
4.2.4. 시스템에서 오는 마찰 69
4.3. 창의적인 광고 제작을 위한 협업 개선 방안 제언 82
4.3.1. 개개인의 협업적 역량 강화 82
4.3.2. 광고회사의업무 관행 개선 89
제5장 결론 93
5.1. 결론 및 논의 93
5.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