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4
1.1. 연구 배경 14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범위 16
1.4. 연구 구성 18
2. 이론적 배경 20
2.1. 모바일 쇼핑의 이해 20
2.1.1. 모바일 쇼핑의 정의 및 유형 20
2.1.2. 모바일 쇼핑 상품군 분류 21
2.2. 모바일 쇼핑에서 개인화 서비스의 이해 23
2.2.1. 개인화 서비스의 정의 23
2.2.2. 모바일 쇼핑에서 개인화 정보의 정의 24
2.3. 개인화 추천 시스템의 이해 26
2.3.1. 개인화 추천 시스템의 정의 26
2.3.2. 개인화 추천 시스템 유형 26
2.4. 개인화 정보 이용과 만족 정의 29
3. 연구 방법 및 설계 30
3.1. 연구 모형 30
3.2. 연구 가설 31
3.2.1. 개인화 추천 상품 카테고리와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 31
3.2.2. 개인화 추천 시스템 방식과 인지된 유용성의 관계 32
3.2.3. 개인화 추천 상품의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의 관계 32
3.3. 연구 설계 34
3.3.1. 개인화 추천 상품 서비스 자극물 사전 조사 34
3.3.2. 인지된 유용성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36
3.3.3. 사용자 만족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37
3.4. 연구 대상 및 방법 38
4. 연구 결과 39
4.1.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 39
4.1.1. 모바일 쇼핑의 전반적 이용 실태 39
4.1.2. 모바일 쇼핑 반복적 구매 및 정보 탐색 실태 41
4.1.3. 개인화 추천 정보 서비스 이용 행태 43
4.2. 측정도구의 타당도 45
4.2.1. 협업 필터링 유용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5
4.2.2. 콘텐츠 기반 필터링 유용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7
4.2.3. 사용자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9
4.3.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0
4.3.1. 기술통계 50
4.3.2. 상관관계 51
4.4. 변수 간 영향 관계 53
4.4.1. 개인화 추천 상품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53
4.4.2. 개인화 추천 상품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53
4.4.3. 개인화 추천 상품의 유용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4.5.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6
4.5.1. 식품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7
4.5.2. 디지털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7
4.5.3. 패션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9
4.6. 연구 문제 결과 요약 61
5. 결론 62
5.1. 연구 결과 요약 62
5.2. 연구의 논의와 시사점 64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5
참고 문헌 66
부록. 설문지 70
ABSTRACT 90
〈표 1〉 온라인 쇼핑몰 유형 구분 및 정의 20
〈표 2〉 온라인 쇼핑 상품군별 분류 및 범위 22
〈표 3〉 학자/기관별 개인화 서비스 정의 24
〈표 4〉 온라인 쇼핑에서 개인화정보에 대한 주요 선행연구 25
〈표 5〉 선행연구자 별 추천 시스템 유형 분류 27
〈표 6〉 만족도에 관한 정의 29
〈표 7〉 협업 필터링 추천 상품 서비스 사례 34
〈표 8〉 콘텐츠 기반 필터링 추천 상품 서비스 사례 35
〈표 9〉 개인화 추천 시스템 활용 제목 36
〈표 10〉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인지된 유용성 측정 문항 36
〈표 11〉 추천 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 측정 문항 37
〈표 12〉 모바일 쇼핑 이용 실태 40
〈표 13〉 모바일 쇼핑 반복적 구매 및 정보 탐색 실태 42
〈표 14〉 개인화 추천 정보 서비스 이용 행태 44
〈표 15〉 협업 필터링 유용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6
〈표 16〉 콘텐츠 기반 필터링 유용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8
〈표 17〉 사용자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49
〈표 18〉 기술통계 51
〈표 19〉 상관관계 52
〈표 20〉 개인화 추천 상품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53
〈표 21〉 개인화 추천 상품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54
〈표 22〉 개인화 추천 상품의 유용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55
〈표 23〉 식품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7
〈표 24〉 디지털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8
〈표 25〉 패션 개인화 추천 상품과 유용성 간 시스템 방식의 조절효과 59
〈표 26〉 연구 문제 결과 요약 61
[그림 1] 통계청 - 2021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 14
[그림 2] 연구 구성도 19
[그림 3] 온라인 쇼핑 상품군 거래 동향 21
[그림 4] 연구 모형 30
[그림 5] 패션 추천 상품의 유용성 관계에서 시스템방식의 조절효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