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 동기 및 목적 11
B. 연구 방법과 범위 15
C. 선행연구 16
II. 신생 성인기에 대한 이해 19
A. 전통적 이해 19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9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1
3.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 22
B. 제프리 아네트의 신생 성인기 이론 24
C. 신생 성인기의 갈등 - 한국사회를 중심으로 28
1. 자아와의 갈등 28
2. 대인관계 간의 갈등 29
3. 취업과 일의 갈등 30
4. 자연생태계와의 갈등 31
5. 신앙적 갈등 32
D. 신생 성인기와 기독교교육 34
III. 갈등과 화해에 대한 성서적·신학적 이해 36
A. 갈등과 화해에 대한 성서적 이해 36
1. 성서에 나타난 갈등과 화해 36
B. 갈등과 화해에 대한 신학적 이해 49
1. 화해를 시작, 성부 하나님 49
2. 화해를 이룸, 성자 예수님 50
3. 화해의 능력, 성령 하나님 50
C. 갈등과 화해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 51
IV. 화해 교육을 위한 기독교교육적 토대 53
A. 이야기에 대한 이해 53
1. 용어의 정의 53
2. 이야기의 특징과 기능 55
3. 이야기의 심층적 차원 58
B. 이야기에 대한 기독교교육 학자들의 접근 63
1. 토마스 그룸[원문불량;p.55] 63
2. 앤 윔벌리 67
C. 제자직과 시민직을 위한 기독교교육 69
1. 제자직 70
2. 시민직 71
3. 제자직과 시민직의 연계 71
D. 기독교교육적 토대와 함의 73
V. 이야기에 기초한 신생 성인기 기독교화해교육의 원리와 모델 77
A. 이야기에 기초한 신생 성인기 기독교화해교육의 원리 77
1. 타자성 77
2. 삶 관련성 78
3. 상징성 79
4. 공동체성 80
5. 통전성 80
B. 이야기에 기초한 신생 성인기 기독교화해교육 모델 : Re-Bridge 82
1. 교육목표 82
2. 교육대상 83
3. 교육내용 83
4. 교육방법 95
5. 교육의 장 96
VI. 결론 98
A. 요약 98
B. 제언 99
참고문헌 101
[표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단단계와 성인전기 21
[표 2] Fowler의 신앙발달단계 23
[표 3] 공유된 실천에 의한 엠마오 도상의 이야기 66
[표 4] 윔벌리의 이야기 연결하기 모델 68
[표 5] 'Re-Bridge' 교육과정 주제 83
[표 6] 'Re-Bridge-나와 하나님2' 시간표 및 예시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