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5
B. 연구 방법 및 연구 범위 16
C. 선행연구 17
II. 성인초기에 대한 이해 19
A. 전통적 성인 초기 이해와 한계 19
1. 에릭슨 심리·사회 상호작용론 19
2. 레빈슨(Levinson) 인생주기 발달단계 22
3. 전통적 성인 초기 이해의 한계점 26
B. 성인초기에 대한 새로운 이해 27
1. 신생성인기의 이해 27
2. MZ세대의 성인 초기 30
3. 성인초기로서 MZ세대의 특징과 갈등 34
C. 종합적 논의 45
III. 공적신앙 양육을 위한 교육목회 이해 48
A. 공공신학의 이해 50
1. 공공신학의 이해 50
2. 공공신학의 특징 52
B. 공적신앙의 이해 53
1. 공적신앙이란 무엇인가? 54
2. 공적신앙 : 네가지 차원 55
C. 존 콜만의 제자직과 시민직 교육 56
1. 제자직과 시민직의 의미 57
2. 제자직과 시민직의 상호관계성 59
D. 공적신앙을 양육하는 교육목회의 과제 61
E. 종합적 논의 63
IV. 마리아해리스의 교육 목회이론 66
A. 전통적인 교육목회의 이해 66
1. 교육목회의 정의 66
2. 교육목회의 특징 67
3. 교육목회의 영역 68
4. 교육목회의 필요성 69
5. 전통적인 교육목회의 한계점 70
B.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 이해 70
1.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가 왜 공적신앙 양육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가? 71
2. 마리아 해리스의 교육목회론 72
3. 교육목회 커리큘럼 새로운 이해와 다섯가지 원칙 75
4. 교육목회 커리큘럼 형태 77
5. 마리아해리스 교육목회의 한계점 87
C. 종합적 논의 88
V. 성인초기 공적신앙 회복을 위한 교육목회 프로그램 90
A. 교육목회의 원리 90
1. 통전적 원리 91
2. 공공성의 원리 92
3. 발달적 원리 94
4. 연계성의 원리 95
B. 성인초기 공적신앙 양육을 위한 교육 목회 : Restart 모델 96
1. Restart 모델의 이해 96
2. Restart 모델의 목적 98
3. Restart 모델의 내용 99
4. Restart 모델의 방법 112
5. Restart 모델 8월 프로그램의 실제 116
VI. 결론 120
A. 요약 및 결론 120
B. 제언 122
참고문헌 125
[표 1] 가나안 성도(크리스천 중 현재 교회 비 출석자)비율추이 13
[표 2] 한국교회 신뢰도 변화(2020.01vs2021.01) 13
[표 3] 주일예배 드린 형태(교회 출석자, 상위6위) 13
[표 4] 출석 교회 만족이유(2개 응답, 상위 5개) 14
[표 5] 출석 교회 불만족 이유(2개 응답, 상위5개) 14
[표 6] 인생 주기표 23
[표 7] 본인 미래에 대한 인식과 요인(개신교인 남녀700명) 42
[표 8] 본인 미래에 대한 인식과 요인(개신교인 남녀700명) 42
[표 9] 향후 한국교회가 집중해야 할 분야 48
[표 10] 교회에서 교인들에게 교회 밖 삶에 대해 가르치는 것의 필요성 49
[표 11] 교육목회의 구조 74
[표 12] 교육목회 프로그램 107
[표 13] 년간 계획표 112
[표 14] 8월 교육목회 내용 117
[그림 1] Restart 모델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