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11
I. 서론 12
A. 연구 동기와 목적 12
B.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5
II. 청년의 이해 16
A. 청년의 일반적 정의 16
B. 성경에서 말하는 청년 17
C. 성인 진입기와 특성 18
1. 성인 진입기로 재 정의된 청년 18
2. 성인 진입기의 특성 19
D. 우리나라 성인 진입기와 특성 21
1. 우리나라 성장으로 본 성인 진입기 21
2. 우리나라 성인 진입기의 특성 23
III. 욕구의 이해 24
A. 욕구란 무엇인가? 24
B. 욕구와 행동 25
C. 욕구와 욕망 26
D. 내적 욕구(영적 욕구) 27
IV. 아브라함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 29
A. 일반적 동기이론과 매슬로우 이론 명제 29
1. 인간에 대한 일반적 동기 이론과 매슬로우 29
2. 매슬로우 동기 이론의 열두 가지 명제 30
B. 매슬로우의 욕구단계론 33
1. 기본욕구 33
2. 기본 욕구의 특징 38
C. 청년의 욕구 39
1. 청년의 욕구 포기 현상 39
2. 청년의 욕구 집중 현상 42
V. 파커파머와 욕구 그리고 영성 43
A. 내재적 욕구 : 힘, 권력의 증대 43
B. 초월적 욕구 : 진실, 진정, 진리의 추구 46
C. 통전적 영성 (온전한 영성) 49
VI. 매슬로우와 파머의 공통점과 차이점 52
A. 매슬로우와 파머의 공통점 52
1. 욕구 충족 52
2.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55
3. 자아실현의 욕구와 온전한 영성추구 58
B. 매슬로우와 파머의 차이점 61
1. 자아실현의 불투명과 소명의 발견 61
2. 사랑의 욕구의 이해 차이 63
3. 욕구 단계 분리와 온전함의 분리 극복 66
C. 청년의 영성을 위한 통찰 67
1. 사랑의 욕구의 연결과 온전한 회복의 장인 공동체 67
2. 현재 청년 영성의 토대인 공동체의 분리와 붕괴 사태 70
3. 교회 안 청년의 온전함 회복의 욕구 72
VII. 청년을 위한 기독교 영성 교육의 원리 74
A. 영성 교육의 목적 (Why) 74
B. 영성 교육의 주체 (Who/Whom) 76
1. 교사 76
2. 청년 77
C. 영성 교육의 내용 (What) 78
D. 영성 교육의 방법 (How) 82
E. 영성 교육의 시간과 장 (When & Where) 85
VIII. 청년을 위한 기독교 영성 교육의 실제 86
A. 단기(1개월 이내) 86
1. 욕구모임 단기 프로그램 87
B. 장기(3개월 이내) 93
1. 장기 프로그램 93
IX. 결론 96
A. 요약 96
B. 제언 97
참고문헌 99
〈그림 1〉 동기 강도에 따른 발현 행동 변화 26
〈그림 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34
〈그림 3〉 도형욕구카드와 감정격려카드 80
〈그림 4〉 파머의 객관론적인 인식론 모델 83
〈그림 5〉 파머의 학습공동체 모델 84
〈그림 6〉 프로그램 진행 강의안 예 95
〈그림 7〉 프로그램 진행 Co-Journey일지 예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