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2
I. 서론 13
A. 연구동기 13
B. 연구목적 및 범위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이해 18
A. 4차 산업시대의 이해 19
1. 4차 산업시대의 정의와 특징 19
2. 4차 산업시대의 교육목회 20
B.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이해 22
1.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인 변화 22
2. 포스트코로나 시대 예배의 변화 25
C.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아동교육과 목회 27
1. 하나님 알기 27
2. 생명력이 있는 말씀을 회복하기 28
3. 생명공동체 29
4. 아동교육과 목회 29
D. 맺는 말 32
III. 어린이 발달이해와 기독교교육 34
A. 프로이드 심리성적 발달 34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정의 34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단계 (5단계) 35
B.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인 발달 37
1. 심리사회 발달의 정의 37
2. 에릭슨의 인간의 8가지 생애주기 38
C.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해 41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란? 42
2. 피아제의 발달 이론 42
D. 맺는 말 44
IV. 어린이의 신앙과 신앙교육 46
A.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46
B.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48
C. 맺는 말 50
V. 하나님의 나라와 아동기독교교육 52
A. 스토리를 통한 하나님 나라 54
1. 하나님 나라와 하나님을 아는 지식 55
2. 하나님 나라와 마스터스토리 55
3. 토마스 그룸 (Th. Groome) 60
B. 아동 영성(Children's Spirituality) 교육 63
1. 성경에 나타난 영성의 의미 63
2. 아동의 영성교육 64
C. 예술적 인식론과 아동교육 (Artistic Theory and Children's Education) 66
1. 웨스트 호프(John Westerhoff)의 예술적 인식론과 기독교교육 67
2. 예술을 통한 기독교교육 69
D. 예전적 인식론과 아동교육(Ritual Theory and Children's Education) 71
1. 예전의 의미 71
2. 예전적 인식론 72
3. 예전적 기독교교육 81
E. 하나님 나라와 디지털 기독교교육 82
1. 디지털 네이티브 (Digital Native) 83
2. 미디어를 통한 기독교교육 87
3. 메타버스 (Metaverse)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접근 95
F. 맺는 말 98
VI. 하나님 나라 세우기 103
A. 어린이 영성 형성을 위한 절기교육 103
1. 어린이 영성이해 103
2. 어린이 영성 형성을 위한 절기교육 104
B. 하나님 나라 세우기 실제 프로그램 (S.S.A.W.) 107
1. S.S.A.W. 모델의 필요성 107
2. S.S.A.W. 프로젝트의 내용과 목적 108
3. S.S.A.W. 모델의 개념 110
C. 프로젝트 5주간 S.S.A.W. 실제 111
1. 대림절과 성탄절의 의미 111
2. 교육의 현장 113
3. 교육의 환경 114
4. 5주간의 커리큐럼 (S.S.A.W.) 117
C. 맺는 말 134
VII. 결론 136
A. 요약 136
B. 제언 138
참고문헌 141
표1. 에릭슨의 8단계 39
표2. 어린이의 신앙구조 50
표3. 유형적 사고와 이야기적 사고 57
표4. 누가복음 13장 6-9절 92
표5. 색깔이 갖는 의미 114
표6. 대림절, 성탄절 예배 및 활동 117
표7. 대림절, 성탄절 예배 118
표8. 공유된 실천을 적용한 계획안 119
표9. 평안의 기다림/영상1 120
표10. 기다림의 성탄트리 만들기 122
표11. 기쁨의 기다림/ 영상2 122
표12. 기다림의 기도책 만들기 124
표13. 믿음의 기다림 영상 3 125
표14. 성탄절 데코 127
표15. 챈트로 배우는 하나님 말씀 127
표16. 크리스마스'기다림'에 대한 찬양 128
표17. 은혜의 기다림영상4 129
표18. 매주 드려지는 예전적인 예배 (4주차 예배) 130
표19. 블랙맨들의 해피해피 크리스마스 131
그림1. 교육목회의 아홉가지 영역 22
그림2. S.S.A.W.를 디지털 교육적으로 접근한 통전적 기독교교육 111
그림3. 대림절과 양초색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