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및 주제어 10
I. 서론 11
A. 연구 동기와 목적 11
B. 연구 방법과 범위 13
C. 선행연구 14
II. 초기성인 부모에 대한 이해 17
A. 초기 성인기의 발달적 이해 17
1. 전통적 이해 18
2. 최근의 이해 20
3. 신앙발달적 이해 23
B. 초기성인 부모의 과제와 갈등 26
1. 결혼 26
2. 성 역할 27
3. 자녀 양육 28
4. 대화의 부재 28
5. 신앙 29
C. 종합적 논의 29
III. 기독교 가정과 부모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이해 31
A. 기독교 가정의 성경적·신학적 이해 31
1. 신앙교육의 장으로서의 가정 32
2. 기독교 가정의 언약 공동체성 33
B. 부모의 성경적·신학적 이해 34
1. 언약교육의 수행자로서의 부모 35
2. 자녀교육 주체로서의 부모 36
C. 현대 사회의 기독교 가정과 부모 36
1. 사회변동에 따른 가정의 변화 37
2. 현대 사회의 다양한 가정유형 38
3. 가정의 신앙교육의 약화 39
D. 종합적 논의 40
IV. 부모교육 이론 : 부모-자녀관계이론 및 전략을 바탕으로 42
A.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 42
1. 부모교육의 개념 43
2. 부모교육의 필요성 44
3. 부모교육의 여러 가지 유형 46
B. 체계적인 부모교육 STEP 프로그램 50
1. STEP 프로그램 배경 50
2. STEP 프로그램 원리 51
3. STEP 프로그램 내용 52
4. STEP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55
C. 종합적 논의 56
V. 초기성인 부모를 위한 기독교 교육적 접근 58
A. 효과적인 부모 역할의 사회 과학적 개념 58
1. 부모 역할의 유형 59
2. 부모 리더십의 유형 60
3. 관계 및 능력을 일깨우기 61
B. 가정-교회 연계를 위한 신앙공동체 이론과 부모 62
1. 신앙공동체 정의 63
2.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교육 64
3. 신앙공동체 신앙의 유형 67
C. 합의점 70
D. 종합적 논의 71
VI. 초기성인 부모교육을 위한 원리와 실제 73
A. 원리 73
1. 통전성 원리 73
2. 연계성 원리 74
3. 공동체성 원리 74
4. 다양성 원리 75
B. 프로그램의 실제 76
1. 목적과 목표 77
2. 교육내용 78
3. 교육방법 80
4. 교육현장 82
5. 초기성인 부모를 위한 기독교 가정교육 프로그램 : 레인보우 챌린지(Rainbow Challenge) 모델 84
VII. 결론 92
A. 요약 92
B. 제언 94
참고문헌 96
표-1. 1주차 프로그램 85
표-2. 2주차 프로그램 86
표-3. 3주차 프로그램 86
표-4. 4주차 프로그램 87
표-5. 5주차 프로그램 88
표-6. 6주차 프로그램 89
표-7. 7주차 프로그램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