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시멀리즘(Maximalism)은 보다 새롭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고 무한한 상상력과 실험적인 디자인을 표현하는 도구로 하나의 패션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맥시멀리즘 패션은 자신만의 뚜렷한 이미지와 다양성을 확고히 하며 무제한적 사고와 극대주의를 지향하며 나타나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는 개성을 중시여기고 자극적인 것에 열광하며 과감한 패션을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맥시멀리즘 표현은 이러한 시대요구에 걸맞게 새로운 표현방법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1인 미디어 시대로 자신의 데일리(daily) 패션을 소셜 미디어에 올리며 각자의 개성을 뽐내는 것이 유행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현상들이 패션 과열 현상을 부추기며 보다 과장되고 극대의 것을 추구하며 나타나고 있으며 맥시멀리즘 패션은 이러한 경향과 더불어 21세기의 새로운 패션의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여 맥시멀리즘 패션에 주목하고자 한다.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의상을 맥시멀리즘 관점으로 분석하여 그 변화추이를 살펴보고 시기별 맥시멀리즘의 표현방법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맥시멀리즘 패션디자인 요소의 출현빈도와 변화추이를 알아보고 이를 다시 조형적 특성별로 분석하여 표현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맥시멀리즘 패션의 미적 가치를 도출하여 현대 패션에서 표현되고 있는 맥시멀리즘 패션의 진정한 내적 의미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이론적인 개념과 고찰을 위하여 맥시멀리즘의 개념에 대하여 다루고 있는 미학 관련 서적, 사적 고찰을 위하여 복식사 및 복식 미학을 다룬 서적,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문헌 연구를 하였다. 맥시멀리즘 패션의 유형별 출현빈도와 변화추이, 패션디자인 요소의 출현빈도와 변화추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2010년 S/S 컬렉션부터 2020년 F/W 컬렉션까지로 최근 11년간의 세계 4대 컬렉션(뉴욕, 런던, 파리, 밀라노)의 여성복으로 한정하였다. 자료 분석의 객관성 확보와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전문가로 패널단을 구성하였으며 최종 403점이 선정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분석된 맥시멀리즘 패션의 조형적 특성은 확대 과장성, 장식성, 혼합성, 비구조성이다.
맥시멀리즘 패션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특성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맥시멀리즘 패션의 미적 가치를 자아 확대의 양면성, 시대적 이상미의 재해석, 회귀적 장식미의 표현성, 유희적 표현의 환상성, 메시지 전달의 파격성의 다섯 가지 미적 가치를 도출하였다.
첫째, 자아 확대의 양면성은 자신의 진정한 내면의 사상이나 마음을 보일 수 있는 곳이 없어지면서 피폐해진 심리를 확대 과장 복식을 통하여 거대 조형으로 표현함으로써 내면의 불안한 심리는 감추고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유발하며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를 준다.
둘째, 시대적 이상미의 재해석은 현대 패션디자이너들이 각 시대가 요구했던 시대적인 이상미를 차용하여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각인하고 과장된 외형의 이미지로 인하여 자신의 신체가 확장된 듯 한 착각을 일으켜 자아 확대와 동일시되는 심리적인 작용을 한다.
셋째, 회귀적 장식미의 표현성은 과잉장식 추구 경향으로 더욱 과도하게 장식함으로써 자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미적 표현을 성취하고 현실미와 차별화된 미를 추구함으로써 남보다 우월감을 느끼고 마치 다른 시·공간 속에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된다.
넷째, 유희적 표현의 환상성은 전체적으로 무거울 수 있는 주제도 유희적인 표현으로 인하여 보다 가볍게 전파되어 오히려 더 널리 많은 사람을 포용할 수 있고 설득할 수 있는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가치라 할 수 있다.
다섯째, 메시지 전달의 파격성은 디자이너가 표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파격적인 시각적 효과로 표현함으로써 그 시각적 효과로 인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있어 강력한 무기가 된다.
현대화가 될수록 개인주의가 심화되고 이로 인해 피폐해져 가는 인간 내면의 소외된 자아를 화려한 장식으로 표현하여 잠시나마 현실에서 도피하고 보이는 그대로를 믿고 싶은 인간 본성을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결국 내면적 자아표출의 극대화와 과장되고 포장된 이미지를 통해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착용자 내면의 확장으로 받아들여져 자신의 신체적인 능력을 확장시키고 그것을 통해 심리적인 안도감과 자신감을 찾는 심신을 위로받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이 갈구하는 패션산업의 상업적인 측면을 넘어서 현대사회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 맥시멀리즘 패션이 표현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특히 복식을 통한 대리만족과 심리적 보상, 인간성 회복에 관한 맥락의 이해 관점에서 맥시멀리즘 패션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맥시멀리즘 패션의 토대를 제공하고 현대 패션의 창의적인 디자인과 분석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