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19
3. 연구가설 19
4. 용어의 정의 21
II. 이론적 배경 22
1. 발달장애 22
1) 발달장애의 정의, 진단, 출현률 22
2) 발달장애인의 신체능력 및 운동학적 특성 25
3) 발달장애인의 주의집중력 27
4) 발달장애인의 스트레스 28
2. 비대면 신체활동 30
(1) e스포츠의 종류 30
(2)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한 e스포츠 중재프로그램의 효과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참여자 33
2. 중재프로그램 구성 35
1) 대면 신체활동(face-to-face physical activity) 35
2) 비대면 신체활동(non face-to-face physical activity) 37
3. 측정도구 38
1) 주의집중력 검사(Frankfurter Aurmerksamkeits-Inventar: FAIR) 38
2) 스트레스 측정도구 43
4. 연구절차 및 분석 46
1) 교대중재설계 46
2) 연구 절차 48
3) 자료분석 방법 50
IV. 연구결과 51
1. 신체활동 중재유형에 따른 스트레스 측정 결과 51
1) A 대상자의 스트레스 측정결과 52
2) B 대상자의 스트레스 측정결과 53
3) C 대상자의 스트레스 측정결과 55
2. 신체활동 중재유형에 따른 주의집중력 검사 변화 56
1) 자기 통제력(Q)에 미치는 효과 비교 56
2) 선택적 주의력(P)에 미치는 효과 비교 60
3) 지속적 주의력(C)의 변화 64
V. 논의 68
1. 성인 발달장애인의 대면 신체활동과 비대면 신체활동 중재프로그램의 스트레스 효과 차이 68
2. 성인 발달장애인의 대면 신체활동과 비대면 신체활동 중재프로그램의 주의집중력의 차이 72
VI.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7
참고문헌 79
Abstract 93
부록 96
〈부록 1〉 FAIR 주의력 검사지 96
〈부록 2〉 FAIR 주의력 검사지안내지 및 결과기록지 98
표 1. 연구대상자의 특성 34
표 2. 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36
표 3. 활동도구 36
표 4. 주차별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내용 37
표 5. 활동도구 38
표 6. FAIR 주의 집중력 검사지 구성 및 채점 방법 41
표 7. α-amylase 스트레스 수치 해석 45
표 8. 교대중재순서 48
표 9. 연구절차 50
표 10.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연구 참여자별 스트레스 수치의 평균과 범위 51
표 11.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연구참여자 간의 스트레스 영향 차이검증 52
표 12.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자기통제력의 표준등급 변화와 영향 차이검증 56
표 13.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선택적 주의력의 표준등급 변화와 영향 차이검증 60
표 14.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표준등급의 변화와 지속성 주의력의 영향차이검증 64
〈그림 1〉 FAIR검사지 40
〈그림 2〉 검사 1과 2의 합계를 나타내는 예 41
〈그림 3〉 표시값 M의 계산을 위한 도식 42
〈그림 4〉 표준 점수 산출의 예 42
〈그림 5〉 검사결과의 이해 43
〈그림 6〉 α-amylase 사용방법 44
〈그림 7〉 α-amylase 본체와 검사지 45
〈그림 8〉 교대중재설계의 예 47
〈그림 9〉 A대상자의 스트레스 비교 변화 53
〈그림 10〉 B대상자의 스트레스 비교 변화 54
〈그림 11〉 C 대상자의 스트레스 비교 변화 55
〈그림 12〉 A대상자의 자기통제력 비교 변화 57
〈그림 13〉 B대상자의 자기 통제력 비교 변화 58
〈그림 14〉 C대상자의 통제지수 비교 변화 59
〈그림 15〉 A대상자의 선택적 주의력 비교 변화 61
〈그림 16〉 B대상자의 선택적 주의력 비교 변화 62
〈그림 17〉 C 대상자의 선택적 주의력 비교 변화 63
〈그림 18〉 A 대상자의 지속적 주의력 비교 변화 65
〈그림 19〉 B 대상자의 지속적 주의력 비교 변화 66
〈그림 20〉 C 대상자의 지속적 주의력 비교 변화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