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대면 신체활동과 비대면 신체활동의 중재가 주의집중력과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단일대상연구 방법 중 하나인 교대중재설계를 사용하여 양적연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실험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D운동발달센터에 다니고 있는 20대 성인 발달장애인 3명을 편의표본추출을 통해 모집하였다. 연구기간은 2021년 7월 20일부터 2021년 10월 30일까지 신체활동 중재 유형별 주 2회, 시간은 1회당 본활동 15분씩 대면 신체활동 중재와 비대면 신체활동 중재프로그램을 교대로 시행하였다. 실험절차는 기초선 3회, 교대중재(회기 내 순환) 24회, 유지 3회를 포함하여 총 30회기의 중재 프로그램이 실시되었으며, 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중재를 실시해 주의집중력과 스트레스를 측정하였다. 주의집중력의 검사도구는 FAIR 주의력 검사를 이용하였으며 자기 통제력, 선택적 주의력, 지속적 주의력을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주의집중력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스트레스의 검사도구는 타액 아밀라제 모니터(α-amylase monitor)로 신체활동 중재에 따른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도출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 감소는 대면 신체활동 중재에 비해 비대면 신체활동 중재가 효과적이다. 둘째, 자기통제력 향상을 위해서는 비대면 신체활동 중재에 비해 대면 신체활동 중재가 더 효과적이다. 셋째, 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모두 선택적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중재 유형간 차이는 없었다. 넷째, 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비대면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두 지속적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중재 유형간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주의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의 효과가 있는 신체활동 중재의 질적 개선과 미래형 수업의 개발 및 발전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