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고찰 15
2.1. 라이브 스트리밍 개념 16
2.2. 라이브 스트리밍 특징 17
2.2.1. 쌍방향성 17
2.2.2. 콘텐츠의 다양화 18
2.3. 라이브 스트리밍 내 커뮤니케이션 방법 19
2.4. 라이브 스트리밍 현황 21
2.5. 라이브 스트리밍 선행 연구 조사 23
제3장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 발굴 27
3.1. 심층 인터뷰 개요 28
3.2. 심층 인터뷰 진행 결과 31
3.2.1. 발화데이터 취합 및 정리 34
제4장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에 영향을 주는 UX 요소 구조화 35
4.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개요 36
4.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진행 결과 37
4.2.1. 채팅 40
4.2.2. 시청자 40
4.2.3. 후원 41
4.2.4. 콘텐츠 41
4.2.5. 플랫폼 42
4.2.6. 스트리머 42
4.2.7 방송 42
4.3. UX 요소의 조작적 정의 43
제5장 설문 조사 및 통계 분석 45
5.1. 설문 설계 과정 및 개요 46
5.2. 통계 분석 과정 및 결과 48
5.2.1. 요인분석 과정 및 결과 48
5.2.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과 요인분석 비교 50
5.2.3. 장르별 평균 비교 및 결과 51
5.2.4. 성별별 평균 비교 및 결과 51
제6장 라이브 스트리밍 시청자 유형 발굴 55
6.1. 군집 분석 과정 및 결과 56
6.2. 시청자 유형 별 분석 58
6.2.1. 취향 추구형 59
6.2.2. 킬링타임 형 59
6.2.3. 스트리머 구독형 60
6.3. 교차 분석 과정 및 결과 60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63
7.1.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64
7.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65
참고 문헌 66
Abstract 68
부록 69
[표 1] 라이브 스트리밍 현황 23
[표 2] 라이브 스트리밍 선행 연구 정리 24
[표 3] 심층 인터뷰 참여자 정보 29
[표 4] 심층 인터뷰 질문 문항 29
[표 5] 심층 인터뷰 발화 내용 일부 32
[표 6]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검증을 위한 전문가 프로파일 38
[표 7]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결과 38
[표 8] UX 요소 조작적 정의 43
[표 9] 설문 조사 참가자 정보 (총 322명) 47
[표 10] 요인분석 결과 49
[표 11] 장르/성별별 평균 비교 결과 52
[표 12] 군집 분석 결과 56
[표 13] 시청자 유형별 평균 비교 결과 58
[표 14] 교차 분석 결과 60
[그림1]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그림2] Twitch 스트리머 '한동숙' 방송 장면과 채팅 화면 21
[그림3] 아프리카 TV BJ '김민교' 후원장면(좌), Twitch 스트리머 '오킹' 리액션 장면(우) 21
[그림4] 심층 인터뷰 진행 장면 32
[그림5] 발화데이터 취합 및 정리 화면 34
[그림6]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진행 과정 36
[그림6-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진행 장면 37
[그림7] 예시 이미지 제공 화면 46
[그림8] 어피니티 다이어그램과 요인분석 비교 결과 정리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