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의 목적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7
2.1. 개인화 추천서비스 18
2.1.1. 개인화 추천서비스의 개념 18
2.1.2. 모바일 커머스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동향 21
2.1.3. 여성 모바일 패션 커머스 개인화 추천 서비스 사례 25
2.2. 소비자의 구매여정 28
2.2.1. 구매여정의 개념 28
2.2.2. 모바일 패션 커머스앱의 구매여정 30
2.3. 개인화 추천서비스에 대한 평가 요인 31
2.3.1.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요소 31
2.3.2. 추천상품의 구매의도 34
2.3.3. 서비스의 만족도 35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6
3.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7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9
3.3. 자료 수집 및 분석 41
3.4. 조사 대상자의 특성 41
제4장 연구결과 44
4.1. 신뢰도 분석 45
4.2. 요인분석 46
4.3. 구매여정별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 만족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 47
4.4. 구매여정별 개인화 추천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평가가 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0
4.5. 구매여정별 개인화 추천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평가가 추천 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제5장 결론 및 제언 53
5.1. 요약 및 결론 54
5.2. 한계점 및 제언 54
참고 문헌 56
Abstract 60
[표 2-1] 그루비 추천 알고리즘과 추천 서비스 종류 18
[표 2-2]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에 관한 선행연구고찰 33
[표 3-1]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 항목 40
[표 3-2]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42
[표 3-3] 타겟 연령대의 주 사용 패션 커머스 앱 43
[표 3-4] 타겟 연령대의 주 사용 패션 커머스 앱의 사용 횟수 43
[표 4-1] 신뢰도 분석결과 표 46
[표 4-2] 요인분석 분석결과 표 47
[표 4-3] 구매여정별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 만족도 및 구매의도의 차이 49
[표 4-4] 구매여정 단계별 사용자평가와 만족도의 관계 50
[표 4-5] 구매여정 단계별 사용자평가와 구매의도의 관계 51
[그림 1-1] 2020년 온라인, 모바일 쇼핑 거래액 추이(통계청) 11
[그림 1-2] 2020년 패션의류 업종 앱 사용자 구성현황(아이지아이윅스) 12
[그림 1-3] 패션앱 TOP10(2020.08 안드로이드&ios MAU 기준) 13
[그림 2-1] 네이버 AITeams 개인화 모델 20
[그림 2-2] 네이버 AITeams 개인화 상품 상세페이지 노출 예시 21
[그림 2-3] 버즈니홈쇼핑 모아 모바일 앱 사용자 조사 22
[그림 2-4] 카카오 스타일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대표화면(2020년 10월 서비스 개편 런칭) 23
[그림 2-5] 지그재그/브랜디/에이블리 개인화 추천서비스 제공 화면 25
[그림 2-6] 지그재그의 개인화 추천 서비스 제공 플로우 26
[그림 2-7] 지그재그 개인화 추천 온보딩 화면 27
[그림 2-8] 에이블리 개인화 추천상품 제공 화면 28
[그림 2-9] 소비여정을 반영한 레코픽의 추천 상품 유형분류 29
[그림 2-10] 모바일 패션 커머스의구매여정 단계 플로우 31
[그림 3-1] 연구 플로우 38
[그림 3-2] 연구 모형 38
[그림 3-3] 연구에 사용된 설문조사 예시화면 41
[그림 5-1] 개인화 추천 서비스 전략 개선 예시안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