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자기표현성이 소비자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국가별(한국, 중국) 차이를 분석하고 향후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있고 동영상이나 방송을 시청한 적 있는 한국과 중국의 20~30대 남성 소비자로서, 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은 신체적, 사회적 및 전문적 매력성으로, 자기표현성은 공적 자기의식과 나르시시즘으로 나뉘었고, 소비자 반응은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으로, 행동의도는 구매의도와 추천의도로 분류되었다.
둘째,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자기표현성이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데 있어 뷰티 인플루언서가 지닌 매력성과 자기표현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한국과 중국 소비자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은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소비자 반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국보다 중국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넷째,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한국과 중국 모두 전문적, 신체적 및 사회적 매력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천의도에서는 한국의 경우 전문적 매력성과 사회적 매력성이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고, 중국의 경우 모든 요인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섯째,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성이 나르시시즘, 공적 자기의식이 구매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높이는 데 있어 뷰티 인플루언서의 자기표현성이 중요하였다.
여섯째, 국가별(한국, 중국)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문적 매력성과 신체적 매력성, 공적 자기의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서도 국가 간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서 활동하는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의 매력성과 자기표현성이 소비자 반응 및 행동의도의 중요한 변인임을 밝힘으로써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이 결과는 남성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뷰티 인플루언서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후속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