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동일한 소설을 기반으로 영화와 뮤지컬로 제작된 작품 중 소설작가 이청준의 작품 '서편제'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의 극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동일한 소설을 기반으로 영화와 뮤지컬이 제작된 사례는 해외에서도 [레미제라블], [레베카], [닥터지바고] 등 다양하게 있다. 국내에서도 여러 작품들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서편제'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인 '판소리'를 기반으로 제작된 '서편제'는 우리나라 고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한의 정서'를 잘 투영시킨 작품이다. '판소리'는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이지만 대중들에게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수의 사람들만이 하는 음악이 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판소리'를 배경으로 한 오디션프로그램들이 많이 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그로 인해 대중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사람들이 '판소리'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판소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본 논문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영화와 뮤지컬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들과 '판소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창작 배경들을 살펴보았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영화와 뮤지컬의 차이점에 대해 연구하였다.
영화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이 되지만, 영화관이나 DVD 등으로 좀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편집이라는 과정을 통해 좀 더 완벽한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전달된다. 뮤지컬은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배우와 관객이 함께 호흡을 할 수 있어 더욱 여운이 남는 공연을 보여준다. 이처럼 영화와 뮤지컬의 차이점이 각각 특색에 맞게 대중들에게 전달된다. 동일한 작품을 소재로 제작된 영화와 뮤지컬에서도 각각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는 같은 소재로 제작되었지만 영화와 뮤지컬의 주어진 제한적인 요소들로 인하여 표현방식에서 차이점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큰 차이점인 영화와 뮤지컬 서사구조와, 표현방식에 대하여 3장에서 비교분석하였다.
3.1장에서는 소설 '서편제'의 동일한 장면을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의 서사구조를 비교하였다.
3.2장에서는 영화 「서편제」의 촬영기법과 뮤지컬 〈서편제〉의 무대장치에 대해 동일한 장면을 각각 어떻게 표현했는지 가장 대표적인 3가지 장면을 비교분석하였다.
첫째, 유랑길을 걸으며 진도 아리랑을 부르는 장면
둘째, 송화의 아버지 유봉이 송화의 눈을 멀게 하는 장면
셋째, 동호와 송화가 재회한 후 '심청가'를 부르는 장면
3가지 장면을 통해 영화 「서편제」와 뮤지컬 〈서편제〉의 큰 차이점을 서사구조 전개방식과 영상촬영기법, 무대장치에 대한 표현방식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다.
우리나라 고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한의 정서'를 잘 투영시킨 점에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기반으로 한 영화와 뮤지컬을 더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 「서편제」의 와 뮤지컬 〈서편제〉의 극적요소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한 본 논문을 통해 한국 영화와 뮤지컬의 발전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