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3
2. 연구의 방법 16
3. 연구의 범위 17
II. 본론 18
1. 이론적 배경 18
(1) 한국어 억양의 기능 18
(2) 억양을 나타내기 위한 단위 21
(3) 한국어 강조의 기능 33
2. 분석의 방법 35
(1) 보컬 파일 추출 35
(2) 음절별 음량의 변화 측정 36
(3) 음정 변화의 시각화 37
3. 대중가요의 가창 표현 분석 38
(1) 정승환 - 제자리(2018) 38
(2) 들국화 - 제발(1986) 45
(3) 이적 -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2013) 55
(4) 김범수 - 보고싶다(2002) 64
(5) 시인과 촌장 - 가시나무(1988) 73
III. 결론 81
참고문헌 83
Abstract 89
〈표 1〉 한국어 핵 억양의 목록 및 기능 26
〈표 2〉 '정승환 - 제자리'의 가사 38
〈표 3〉 '제자리' 가사의 음절별 음량 (1) 40
〈표 4〉 '제자리' 가사의 음절별 음량 (2) 40
〈표 5〉 '제자리' 가사의 음절별 음량 (3) 40
〈표 6〉 '제자리' 가사의 음절별 음량 (4) 41
〈표 7〉 '들국화 - 제발'의 가사 45
〈표 8〉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1) 47
〈표 9〉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2) 47
〈표 10〉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3) 47
〈표 11〉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4) 48
〈표 12〉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5) 48
〈표 13〉 '제발' 가사의 음절별 음량 (6) 48
〈표 14〉 '이적 -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의 가사 55
〈표 15〉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가사의 음절별 음량 (1) 57
〈표 16〉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가사의 음절별 음량 (2) 57
〈표 17〉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가사의 음절별 음량 (3) 57
〈표 18〉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가사의 음절별 음량 (4) 58
〈표 19〉 '김범수 - 보고싶다'의 가사 64
〈표 20〉 '보고싶다' 가사의 음절별 음량 (1) 66
〈표 21〉 '보고싶다' 가사의 음절별 음량 (2) 66
〈표 22〉 '보고싶다' 가사의 음절별 음량 (3) 66
〈표 23〉 '보고싶다' 가사의 음절별 음량 (4) 67
〈표 24〉 '시인과 촌장 - 가시나무' 가사 73
〈표 25〉 '가시나무' 가사의 음절별 음량 (1) 75
〈표 26〉 '가시나무' 가사의 음절별 음량 (2) 75
〈표 27〉 '가시나무' 가사의 음절별 음량 (3) 75
〈표 28〉 '가시나무' 가사의 음절별 음량 (4) 76
〈그림 1〉 대중가요의 가창표현과 한국어 억양, 강조의 음성적 특징의 비교 방법 16
〈그림 2〉 문장의 문법적 기능에 따른 억양 표현 19
〈그림 3〉 문장의 기능과 화자의 심리에 따른 억양 표현 19
〈그림 4〉 말토막, 말마디, 문장 간의 설명도 22
〈그림 5〉 한국어의 억양체계 23
〈그림 6〉 낮은 수평조의 기능 27
〈그림 7〉 가운데 수평조의 기능 27
〈그림 8〉 높은 수평조의 기능 28
〈그림 9〉 낮 내림조의 기능 28
〈그림 10〉 높 내림조의 기능 29
〈그림 11〉 온 오름조의 기능 30
〈그림 12〉 낮 오름조의 기능 30
〈그림 13〉 내리 오름조의 기능 31
〈그림 14〉 오르 내림조의 기능 31
〈그림 15〉 같은 문장에서 강조의 부여에 따른 화자의 의도와 주장의 변화 33
〈그림 16〉 원본 음원 파일의 파형 35
〈그림 17〉 RX7을 사용해 추출한 보컬 파일의 파형 35
〈그림 18〉 음절별 음량 측정 방법 36
〈그림 19〉 Melodyne을 사용하여 추출한 음정 변화의 시각화 37
〈그림 20〉 말토막, 말마디로 나눈 '제자리'의 가사 42
〈그림 21〉 음절 '가'의 음정 변화 형태 43
〈그림 22〉 음절 '아'의 음정 변화 형태 43
〈그림 23〉 음절 '까'의 음정 변화 형태 43
〈그림 24〉 말토막, 말마디로 나눈 '제발'의 가사 50
〈그림 25〉 음절 '둬'의 음정 변화 형태 50
〈그림 26〉 음절 '니'의 음정 변화 형태 51
〈그림 27〉 음절 '니'의 음정 변화 형태 51
〈그림 28〉 음절 '봐'의 음정 변화 형태 51
〈그림 29〉 음절 '봐'의 음정 변화 형태 52
〈그림 30〉 음절 '워'의 음정 변화 형태 52
〈그림 31〉 말토막, 말마디로 나눈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의 가사 59
〈그림 32〉 음절 '아'의 음정 변화 형태 60
〈그림 33〉 음절 '아'의 음정 변화 형태 60
〈그림 34〉 음절 '아'의 음정 변화 형태 60
〈그림 35〉 음절 '말'의 음정 변화 형태 61
〈그림 36〉 음절 '말'의 음정 변화 형태 61
〈그림 37〉 음절 '말'의 음정 변화 형태 61
〈그림 38〉 말토막, 말마디로 나눈 '보고싶다'의 가사 68
〈그림 39〉 음절 '가'의 음정 변화 형태 69
〈그림 40〉 음절 '에'의 음정 변화 형태 69
〈그림 41〉 음절 '고'의 음정 변화 형태 70
〈그림 42〉 음절 '니'의 음정 변화 형태 70
〈그림 43〉 음절 '야'의 음정 변화 형태 70
〈그림 44〉 말토막, 말마디로 나눈 '가시나무'의 가사 77
〈그림 45〉 음절 '아'의 음정 변화 형태 78
〈그림 46〉 음절 '네'의 음정 변화 형태 78
〈그림 47〉 음절 '로'의 음정 변화 형태 78
〈그림 48〉 음절 '네'의 음정 변화 형태 79
〈악보 1〉 '제자리'의 2절 도입부 8마디 멜로디 악보 39
〈악보 2〉 '제발'의 1절 도입부 8마디 멜로디 악보 46
〈악보 3〉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 1절 도입부 8마디 멜로디 악보 56
〈악보 4〉 '보고싶다'의 1절 도입부 8마디 멜로디 악보 65
〈악보 5〉 '가시나무'의 1절 도입부 8마디 멜로디 악보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