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II. 본론 16
1.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 16
(1) 상상계 18
(2) 상징계 20
(3) 실재계 29
2. 자크 라캉의 정신분석 이론을 적용한 작품창작 36
(1) Johann Pachellbel의 'Canon in D' 37
(2) Johann Pachellbel의 'Canon in D'를 선택한 이유 40
(3) 작품 〈Canon in D〉의 연주 방법 41
(4) 작품 요소와 라캉 이론의 동기화 42
(5) 작품의 실연 63
III. 결론 66
참고 문헌 69
Abstract 73
〈표 1〉 B ~ I파트의 연주 45
〈표 2〉 B파트의 연주 46
〈표 3〉 C파트의 연주 46
〈표 4〉 D파트의 연주 49
〈표 5〉 G파트의 연주 49
〈표 6〉 A ~ I 파트에 사용된 플러그인 53
〈표 7〉 B ~ I파트에 사용된 플러그인 54
〈표 8〉 C ~ I파트에 사용된 플러그인 54
〈표 9〉 G ~ I파트에 사용된 플러그인 55
〈표 10〉 A파트 소리의 변화 58
〈표 11〉 E파트 소리의 변화 58
〈표 12〉 H파트 소리의 변화 59
〈표 13〉 I파트 소리의 변화 59
〈표 14〉 B ~ I파트를 통한 승화 61
〈표 15〉 작품 〈Canon in D〉의 개요 63
〈표 16〉 작품 〈Canon in D〉의 실연 세부 사항 64
〈그림 1〉 연구의 방법 15
〈그림 2〉 소쉬르의 기호 모델 22
〈그림 3〉 라캉의 기호모델 23
〈그림 4〉 라캉의 은유 공식 27
〈그림 5〉 라캉의 환유 공식 28
〈그림 6〉 한스홀바인 「대사들」 34
〈그림 7〉 작품 구성 이론과 연주 42
〈그림 8〉 슬라이드 바(Slide bar) 44
〈그림 9〉 기타의 프렛(Fret) 44
〈그림 10〉 이보우(E-Bow) 45
〈그림 11〉 Low pass filter 47
〈그림 12〉 High pass filter 47
〈그림 13〉 Wah Freq Shifter 48
〈그림 14〉 팜뮤트 주법 48
〈그림 15〉 라캉의 은유공식 51
〈그림 16〉 Saturator 플러그인 51
〈그림 17〉 Saturator로 인한 음색 변화 그래프 51
〈그림 18〉 Modulation Delay 플러그인 52
〈그림 19〉 Dualfilter 플러그인 52
〈그림 20〉 라캉의 환유 공식 56
〈그림 21〉 타임스트레치 전 웨이브 파일 56
〈그림 22〉 타임스트레치 후 웨이브 파일 56
〈그림 23〉 리버스 전 웨이브 파일 57
〈그림 24〉 리버스 후 웨이브 파일 57
〈그림 25〉 작품 〈Canon in D〉의 프로젝트 구성 65
〈그림 26〉 작품 〈Canon in D〉의 실연 1 65
〈그림 27〉 작품 〈Canon in D〉의 실연 2 65
〈악보 1〉 Johann Pachellbel 'Canon in D' 39
〈악보 2〉 Bass 45
〈악보 3〉 Theme 1 45
〈악보 4〉 Theme 1 46
〈악보 5〉 Theme 2 46
〈악보 6〉 Theme 3 49
〈악보 7〉 Theme 4 49
〈악보 8〉 Theme 7 49
〈악보 9〉 Bass 53
〈악보 10〉 Theme 1 53
〈악보 11〉 Theme 1 54
〈악보 12〉 Theme 2 54
〈악보 13〉 Theme 5 55
〈악보 14〉 Theme 6 55
〈악보 15〉 Bass 58
〈악보 16〉 Theme 1 58
〈악보 17〉 Bass 58
〈악보 18〉 Theme 8 59
〈악보 19〉 Theme 9 59
〈악보 20〉 Theme 10 59
〈악보 21〉 Theme 11 59
〈악보 22〉 Theme 12 59
〈악보 23〉 Bass 61
〈악보 24〉 Theme 1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