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8
3.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전통 동물문양 20
2. 사신문양 26
3. 조형적 특성 44
4. 아트메이크업 52
5. 전통 동물문양과 조형적 특성 및 아트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63
제3장 전통 동물문양의 조형적 특성 분석 70
1. 청룡 71
2. 백호 74
3. 주작 77
4. 현무 80
5. 사신 문양의 조형적 특성 비교 분석 83
제4장 전통 동물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85
1. 작품 제작 의도 85
2. 작품 제작 방법 및 프로세스 87
3. 전통 동물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90
1) 청룡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90
2) 백호문양의 조형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100
3) 주작문양의 조형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111
4) 현무문양의 조형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작품 121
제5장 결론 및 제언 131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31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34
참고문헌 136
부록 : 그림출처 145
Abstract 148
〈표 1〉 전통 동물문양 분류 25
〈표 2〉 고구려 사신문양 청룡의 특성 40
〈표 3〉 고구려 사신문양 백호의 특성 41
〈표 4〉 고구려 사신문양 주작의 특성 42
〈표 5〉 고구려 사신문양 현무의 특성 43
〈표 6〉 조형적 특성 분류 51
〈표 7〉 아트 메이크업의 유형 56
〈표 8〉 아트 메이크업 표현기법 62
〈표 9〉 전통 동물문양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65
〈표 10〉 조형적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67
〈표 11〉 아트메이크업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69
〈표 12〉 청룡의 조형적 특성 분석 73
〈표 13〉 백호의 조형적 특성 분석 76
〈표 14〉 주작의 조형적 특성 분석 79
〈표 15〉 현무의 조형적 특성 분석 82
〈표 16〉 사신 문양의 조형적 특성 비교 분석 84
〈표 17〉 청룡문양의 구상 이미지와 모티브, 조형적 특성 및 색상 92
〈표 18〉 백호문양의 구상 이미지와 모티브, 조형적 특성 및 색상 102
〈표 19〉 주작문양의 구상 이미지와 모티브, 조형적 특성 및 색상 113
〈표 20〉 현무문양의 구상 이미지와 모티브, 조형적 특성 및 색상 123
〈그림 1〉 강서대표 청룡 40
〈그림 2〉 강서중묘 청룡 40
〈그림 3〉 오회분 4호묘 청룡 40
〈그림 4〉 오회분 5호묘 청룡 40
〈그림 5〉 통구 사신총 청룡 40
〈그림 6〉 강서대묘 백호 41
〈그림 7〉 강서중묘 백호 41
〈그림 8〉 오회분 5호묘 백호 41
〈그림 9〉 통구 사신총 백호 41
〈그림 10〉 강서대묘 주작 42
〈그림 11〉 강서중묘 주작 42
〈그림 12〉 오회분 5호묘 주작 42
〈그림 13〉 통구 사신총 주작 42
〈그림 14〉 강서대묘 현무 43
〈그림 15〉 강서중묘 현무 43
〈그림 16〉 오회분 4호묘 현무 43
〈그림 17〉 오회분 5호묘 현무 43
〈그림 18〉 통구 사신총 현무 43
〈그림 19〉 아트메이크업 회화적 기법 62
〈그림 20〉 아트메이크업 오브제 기법 62
〈그림 21〉 아트메이크업 에어브러쉬 기법 62
〈그림 22〉 아트메이크업 UV발광 블루라이트 기법 62
〈그림 23〉 아트메이크업 컴퓨터 그래픽 기법 62
〈그림 24〉 강서대묘 청룡II 73
〈그림 25〉 강서중묘 청룡II 73
〈그림 26〉 오회분 4호묘 청룡II 73
〈그림 27〉 오회분 5호묘 청룡II 73
〈그림 28〉 통구사신총 청룡II 73
〈그림 29〉 강서대묘 백호II 76
〈그림 30〉 강서중묘 백호II 76
〈그림 31〉 오회분 5호묘 백호II 76
〈그림 32〉 통구 사신총 백호II 76
〈그림 33〉 강서대묘 주작II 79
〈그림 34〉 강서중묘 주작II 79
〈그림 35〉 오회분 5호묘 II 79
〈그림 36〉 통구 사신총 주작II 79
〈그림 37〉 강서대묘 현무II 82
〈그림 38〉 강서중묘 현무II 82
〈그림 39〉 오회분 4호묘 현무II 82
〈그림 40〉 오회분 5호묘 현무II 82
〈그림 41〉 통구 사신총 현무II 82
〈그림 42〉 작품제작프로세스 89
〈그림 43〉 강서대묘 청룡이미지 92
〈그림 44〉 강서중묘 청룡이미지 92
〈그림 45〉 오회분 4호묘 청룡 92
〈그림 46〉 오회분 5호묘 청룡 92
〈그림 47〉 통구 사신총 청룡 92
〈그림 48〉 강서대묘 청룡 92
〈그림 49〉 강서중묘 청룡 92
〈그림 50〉 율동 스케치 92
〈그림 51〉 강조 스케치 92
〈그림 52〉 청룡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 94
〈그림 53〉 청룡작품구현 96
〈그림 54〉 청룡작품구현 아이 메이크업 96
〈그림 55〉 청룡작품구현 립 메이크업 97
〈그림 56〉 청룡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98
〈그림 57〉 청룡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99
〈그림 58〉 강서대묘 백호 102
〈그림 59〉 강서중묘 백호 102
〈그림 60〉 오회분 5호묘 백호 102
〈그림 61〉 통구 사신총 백호 102
〈그림 62〉 강서대묘 백호 102
〈그림 63〉 강서중묘 백호 102
〈그림 64〉 율동 스케치 102
〈그림 65〉 반복 스케치 102
〈그림 66〉 백호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 104
〈그림 67〉 백호 작품구현 106
〈그림 68〉 백호 작품구현 아이 메이크업 106
〈그림 69〉 백호 작품구현 무늬 107
〈그림 70〉 백호 작품구현 립 메이크업 107
〈그림 71〉 백호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109
〈그림 72〉 백호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110
〈그림 73〉 강서대묘 주작 113
〈그림 74〉 강서중묘 주작 113
〈그림 75〉 오회분 5호묘 주작 113
〈그림 76〉 통구 사신총 주작 113
〈그림 77〉 강서대묘 주작 113
〈그림 78〉 강서중묘 주작 113
〈그림 79〉 율동 스케치 113
〈그림 80〉 대칭 스케치 113
〈그림 81〉 주작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 115
〈그림 82〉 주작 작품구현 117
〈그림 83〉 주작 작품구현 아이 메이크업 117
〈그림 84〉 주작 작품구현 립 메이크업 118
〈그림 85〉 주작 문양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119
〈그림 86〉 주작 문양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120
〈그림 87〉 강서대묘 현무 123
〈그림 88〉 강서중묘 현무 123
〈그림 89〉 오회분 4호묘 현무 123
〈그림 90〉 오회분 5호묘 현무 123
〈그림 91〉 통구 사신총 현무 123
〈그림 92〉 강서대묘 현무 123
〈그림 93〉 강서중묘 현무 123
〈그림 94〉 율동 스케치 123
〈그림 95〉 반복 스케치 123
〈그림 96〉 현무 문양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일러스트 125
〈그림 97〉 현무 작품구현 127
〈그림 98〉 현무 작품구현 아이 메이크업 127
〈그림 99〉 현무 작품구현 립 메이크업 128
〈그림 100〉 현무 문양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129
〈그림 101〉 현무 문양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아트메이크업...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