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한국 공포영화 17
1) 공포영화의 개념과 특성 17
2) 한국 공포영화의 시대적 흐름과 변화 18
3) 한국 공포영화의 장르 및 분류 21
2. 오컬트영화 캐릭터와 오컬티즘 26
1) 오컬트영화 캐릭터 26
2) 오컬트영화 캐릭터의 오컬티즘 특성 27
3. 영화분장 33
1) 영화분장의 개념 33
2) 영화분장의 표현기법 34
4. 공포영화 캐릭터의 분장이미지에 관한 선행연구 37
제3장 연구 방법 40
1. 연구 설계 및 모형 40
2. 연구 문제 42
3. 분석기준 및 도구 43
4. 자료 수집 및 분석 절차 50
5. 연구대상 52
제4장 한국 공포영화 캐릭터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분석 59
1. 사자 (The Divine Fury, 2019) 59
2. 사바하 (Svaha : The Sixth Finger, 2019) 72
3. 방법: 재차의 (The Cursed: Dead Man's Prey, 2020) 84
4. 한국 공포영화 캐릭터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비교분석 99
제5장 결론 및 제언 10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4
2. 연구의 제언 106
참고 문헌 108
Abstract 117
〈표 1〉 한국 공포영화의 장르 및 분류 25
〈표 2〉 분석기준 45
〈표 3〉 분석 도구 및 출처 49
〈표 4〉 사자 (The Divine Fury, 2019) 54
〈표 5〉 사바하 (Svaha: The Sixth Finger, 2019) 56
〈표 6〉 방법: 재차의 (The Cursed: Dead Man's Prey, 2020) 58
〈표 7〉 영화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공포성 62
〈표 8〉 영화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악마성 65
〈표 9〉 영화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기괴성 68
〈표 10〉 영화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초자연성 71
〈표 11〉 영화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공포성 74
〈표 12〉 영화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악마성 77
〈표 13〉 영화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기괴성 80
〈표 14〉 영화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초자연성 83
〈표 15〉 영화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공포성 87
〈표 16〉 영화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악마성 91
〈표 17〉 영화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기괴성 95
〈표 18〉 영화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의 초자연성 98
〈그림 1〉 연구모형 41
〈그림 2〉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1) 62
〈그림 3〉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2) 62
〈그림 4〉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3) 62
〈그림 5〉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1) 65
〈그림 6〉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2) 65
〈그림 7〉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3) 65
〈그림 8〉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1) 68
〈그림 9〉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2) 68
〈그림 10〉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3) 68
〈그림 11〉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1) 71
〈그림 12〉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2) 71
〈그림 13〉 〈사자〉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3) 71
〈그림 14〉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1) 74
〈그림 15〉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2) 74
〈그림 16〉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3) 74
〈그림 17〉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1) 77
〈그림 18〉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2) 77
〈그림 19〉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3) 77
〈그림 20〉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1) 80
〈그림 21〉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2) 80
〈그림 22〉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3) 80
〈그림 23〉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1) 83
〈그림 24〉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2) 83
〈그림 25〉 〈사바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3) 83
〈그림 26〉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1) 87
〈그림 27〉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2) 87
〈그림 28〉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공포성 (3) 87
〈그림 29〉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1) 91
〈그림 30〉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2) 91
〈그림 31〉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악마성 (3) 91
〈그림 32〉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1) 95
〈그림 33〉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2) 95
〈그림 34〉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기괴성 (3) 95
〈그림 35〉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1) 98
〈그림 36〉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2) 98
〈그림 37〉 〈방법: 재차의〉의 오컬티즘 분장이미지: 초자연성 (3)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