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2. 연구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3
2.1. 메타버스(Metaverse) 13
2.2. 브랜드 확장 16
2.3.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18
2.4. 메타버스 상황에서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20
III. 연구 방법 25
3.1. 연구 설계 25
3.2. 실험 자극물 설계 25
3.3. 연구 대상 28
3.4. 실험 문항 설계 29
IV. 분석 결과 31
4.1. 분석 방법 31
4.2. 요인 분석과 신뢰도 검정 31
4.3. 조작 점검 37
4.4. 가설 검증 37
V. 결론 46
5.1. 연구 결과 46
5.2.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8
참고문헌 50
Abstract 55
부록 57
〈표 1〉 KMO와 Bartlett 검정 결과 32
〈표 2〉 요인 분석 결과1 - 브랜드 사전 선호도 33
〈표 3〉 요인 분석 결과2 - 독립 변수 34
〈표 4〉 요인 분석 결과3 - 종속 변수1 (호기심/희소성) 35
〈표 5〉 요인 분석 결과4 - 종속 변수2 (브랜드 사후 선호도) 36
〈표 6〉 조작 점검 결과 - 일원분산분석 37
〈표 7〉 콜라보레이션 제품 호기심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진행 결과 38
〈표 8〉 콜라보레이션 제품 호기심에 대한 기술 통계 결과 39
〈표 9〉 콜라보레이션 제품 희소성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진행 결과 40
〈표 10〉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진행 결과 41
〈표 11〉 콜라보레이션 제품 선호도에 대한 기술 통계 결과 41
〈표 12〉 메인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진행 결과 42
〈표 13〉 메인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기술 통계 결과 43
〈표 14〉 파트너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이원분산분석 진행 결과 44
〈표 15〉 파트너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기술 통계 결과 44
〈그림 1〉 메타버스 유형 14
〈그림 2〉 메타버스 예시 (좌: 로블록스, 우: 제페토) 15
〈그림 3〉 메타버스를 활용한 행사 진행 16
〈그림 4〉 실험 자극물 28
〈그림 5〉 콜라보레이션 제품 호기심에 대한... 39
〈그림 6〉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41
〈그림 7〉 메인 브랜드 선호도 변화에 대한... 43
〈그림 8〉 메인 브랜드 선호도 변화에 대한 브랜드 간...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