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와 테러가 혼용되어 세계를 불안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제 더 이상 예외는 아니다. 진화되고 있는 테러를 목격하면서 우리나라도 '테러 청정국'으로 머물러 있을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는 점을 직시하게 되었다. 이점이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로 작용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가 테러대응 체계 및 조직을 그동안의 노력으로 일정 수준 잘 정비하고, 조직하여 상당한 성과를 이뤄냈다. 그럼에도 테러방지법 제정 5년이 경과한 현 시점에서 변화된 사회흐름과 안보환경의 적절한 대처 측면을 바라봤을때 여전히 미흡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
특히 관련 법제 개편을 통해 대테러 대응체계 조직을 확대하여 그 구성원과 기능의 유지를 중심으로 재구성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국내의 테러대응에 관한 정책과 제도의 개선을 목적으로 이루어 졌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범죄와 테러, 그리고 테러와 뉴테러리즘의 차이를 분명히 나누며, 테러의 개념이 도입되는 초기단계부터 2016년 테러방지법 제정 전·후 국가 대테러활동체계의 실제와 실태를 분석하였다. 테러의 위협에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주요국가(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관련 법제와 대테러 체계의 구성과 조직운영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의 테러대응 법제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또한 현행 테러방지법의 개정 또는 보충을 통해 대테러조사 관련 규정과 그 조사권 행사의 실질화 및 합법적 대응 근거 규정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이 규정은 군의 테러대응 체계의 정립과 실효성에도 밀접하게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 연구가 우리나라 대테러 체계의 독자적인 기능 보강 및 테러업무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기초 연구로서 장차 심도 있는 대테러 체계 연구에 디딤돌이 되길 희망한다. 대한민국은 향후에도 '테러 청정국'의 지위를 유지하는 한편 UN 등 국제기구와 국제사회에서 모범적인 대테러 정책과 법제 운영 및 관련 기관의 효율성 등을 제고하여 명실상부한 최고의 대테러 체계를 갖춘 국가로 도약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