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1. 서론 12
1.1. 연구 목적 1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2. 이론적 배경 14
2.1. 분청사기의 연구 14
2.1.1. 분청사기의 개념 14
2.1.2. 분청사기의 조형적 특징 20
2.1.3. 분청사기의 철화기법 21
2.1.4. 분청사기에 나타난 문양의 상징적 의미 23
2.2. 칸딘스키의 조형이론 연구 26
2.2.1. 칸딘스키 회화의 조형적 특징 26
2.2.2. 칸딘스키의 조형이론에 나타난 점, 선, 면 27
3. 작품 제작 32
3.1. 텍스타일 디자인 32
3.2. 패션 제품 디자인 47
4.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분청사기의 7가지 기법 18
〈표 2〉 점의 형태 예시 27
〈표 3〉 점의 상대적인 관계 28
〈표 4〉 직선의 특징 29
〈표 5〉 텍스타일 디자인 1 전개 36
〈표 6〉 텍스타일 디자인 2 전개 38
〈표 7〉 텍스타일 디자인 3 전개 40
〈표 8〉 텍스타일 디자인 4 전개 42
〈표 9〉 텍스타일 디자인 5 전개 44
〈표 10〉 텍스타일 디자인 설명 46
〈표 11〉 의상 작품 계획 48
〈표 12〉 개발한 텍스타일 디자인을 활용한 잠옷 디자인 설명 49
〈표 13〉 의상 작품 1의 구성 53
〈표 14〉 의상 작품 2의 구성 56
〈표 15〉 의상 작품 3의 구성 59
〈표 16〉 의상 작품 4의 구성 62
〈표 17〉 의상 작품 5의 구성 65
〈그림 1〉 분청사기 상감 물고기 무늬 상감기법 15
〈그림 2〉 분청사기 인화문 대접 인화기법 16
〈그림 3〉 분청사기 조화 풀무늬병 조화기법 16
〈그림 4〉 분청사기 박지 모란문 항아리 박지기법 17
〈그림 5〉 분청사기 철화 물고기무늬 장군 철화기법 17
〈그림 6〉 분청사기 귀얄 무늬병 귀얄기법 17
〈그림 7〉 분청사기 덤벙 호형주자 덤병기법 17
〈그림 8〉 분청사기 철화 넝쿨무늬 대접 22
〈그림 9〉 분청사기 철화 풀꽃무늬병 22
〈그림 10〉 분청사기 철화당초문호 22
〈그림 11〉 분청사기 철화화문병 22
〈그림 12〉 모란도 23
〈그림 13〉 분청사기 철화 모란무늬 병 23
〈그림 14〉 분청사기 박지 철화 모란무늬병 24
〈그림 15〉 분청사기 철화 연꽃 물고기무늬병 24
〈그림 16〉 분청사기 철화 연화문 항아리 24
〈그림 17〉 텍스타일 디자인 1 물고기문과 '점'의 결합 37
〈그림 18〉 텍스타일 디자인 2 물고기문과 '점'의 결합 39
〈그림 19〉 텍스타일 디자인 3 물고기문과 '선'의 결합 41
〈그림 20〉 텍스타일 디자인 4 물고기문과 '면'의 결합 43
〈그림 21〉 텍스타일 디자인 5 물고기문과 '면'의 결합 45
〈그림 22〉 의상 작품 1, 3 상의 도식화 50
〈그림 23〉 의상 작품 2, 4, 5 상의 도식화 51
〈그림 24〉 의상 작품 1-5 하의 도식화 52
〈그림 25〉 의상 작품 1의 사진 53
〈그림 26〉 의상 작품 1 상의 정면, 뒷면 사진 54
〈그림 27〉 의상 작품 1 하의 정면, 뒷면 사진 55
〈그림 28〉 의상 작품 2의 사진 56
〈그림 29〉 의상 작품 2 상의 정면, 뒷면 사진 57
〈그림 30〉 의상 작품 2 하의 정면, 뒷면 사진 58
〈그림 31〉 의상 작품 3의 사진 59
〈그림 32〉 의상 작품 3 상의 정면, 뒷면 사진 60
〈그림 33〉 의상 작품 3 하의 정면, 뒷면 사진 61
〈그림 34〉 의상 작품 4의 사진 62
〈그림 35〉 의상 작품 4 상의 정면, 뒷면 사진 63
〈그림 36〉 의상 작품 4 하의 정면, 뒷면 사진 64
〈그림 37〉 의상 작품 5의 사진 65
〈그림 38〉 의상 작품 5 상의 정면, 뒷면 사진 66
〈그림 39〉 의상 작품 5 하의 정면, 뒷면 사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