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 목적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플립러닝 학습 17
가. 플립러닝 학습의 개념 및 특징 17
나. 플립러닝 학습법과 관련된 선행연구 19
2. 플립러닝의 긍정적 학습효과 21
가. 학습동기 21
나. 학습실재감 23
다. 수업흥미도 25
라. 수업만족도 27
III. 연구 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0
가. 학습동기 30
나. 학습실재감 31
다. 수업흥미도 31
라. 수업만족도 32
3. 연구 방법 33
IV. 연구 결과 34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2. 플립러닝 수업의 실태 36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의 실태 38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 전 선호하는 활동 38
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사전학습 반복 학습 횟수 39
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 참여 횟수 40
라.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학습 중에서 가장 도움이 된 부분 41
마.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학습 중 중시하는 부분 42
바.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의견 43
사.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재참여 의사 44
4.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학습실재감, 수업흥미도, 수업만족도 45
가. 학습동기 45
나. 학습실재감 49
다. 수업흥미도 53
라. 수업만족도 56
5.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및 학습실재감이 수업흥미도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가.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가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0
나.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다.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이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2
라.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4
V.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73
부록: 설문지 80
〈표 III-1〉 학습동기 신뢰도 분석 31
〈표 III-2〉 학습실재감 신뢰도 분석 31
〈표 III-3〉 수업흥미도 신뢰도 분석 32
〈표 III-4〉 수업만족도 신뢰도 분석 32
〈표 IV-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V-2〉 응답자의 학습 특성 36
〈표 IV-3〉 플립러닝 수업의 실태 37
〈표 IV-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 전 선호하는 활동 38
〈표 IV-5〉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사전학습 반복 학습 횟수 39
〈표 IV-6〉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수업 참여 횟수 40
〈표 IV-7〉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학습 중에서... 41
〈표 IV-8〉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학습 중 중시하는 부분 42
〈표 IV-9〉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의견 43
〈표 IV-1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플립러닝 재참여 의사 44
〈표 IV-11〉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46
〈표 IV-12〉 학교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47
〈표 IV-13〉 학과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47
〈표 IV-14〉 성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48
〈표 IV-15〉 학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 48
〈표 IV-16〉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 50
〈표 IV-17〉 학교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 51
〈표 IV-18〉 학과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 52
〈표 IV-19〉 성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 52
〈표 IV-20〉 학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 53
〈표 IV-21〉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흥미도 54
〈표 IV-22〉 학교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흥미도 54
〈표 IV-23〉 학과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흥미도 55
〈표 IV-24〉 성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흥미도 55
〈표 IV-25〉 학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흥미도 56
〈표 IV-26〉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만족도 57
〈표 IV-27〉 학교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만족도 57
〈표 IV-28〉 학과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만족도 58
〈표 IV-29〉 성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만족도 58
〈표 IV-30〉 학년에 따른 플립러닝에 대한 수업만족도 59
〈표 IV-31〉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가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IV-32〉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동기가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IV-33〉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이 수업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IV-34〉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실재감이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