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20
3. 연구가설 20
4. 연구의 제한점 21
5. 용어의 정의 22
II. 이론적 배경 24
1. 교사의 상호소통방식 24
가. 자율성지지 방식 24
나. 통제적 방식 25
2. 목표내용이론 28
가. 학습목표 28
3. 자기제시 이론 30
가. 자기제시 이론 정의 30
III. 연구방법 34
1. 연구 참여자 34
2. 연구의 윤리적 고려 36
3. 측정 도구 36
가) 상호소통방식 척도 38
나) 학습목표 척도 40
다) 자기제시 척도 42
4. 자료 수집 및 분석방법 44
5. 조사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4
가) 신뢰도 분석 44
나) 타당도 분석 46
IV. 연구결과 54
1. 기술통계량 54
가. 상호소통방식 기술통계량 54
나. 학습 목표 55
다. 자기제시 55
2. 상관분석 59
3. 회귀분석 61
가) 체육교사의 상호소통방식(교수방식)이 학습목표에 미치는 영향 61
나) 체육교사의 상호소통방식(교수방식)이 자기제시에 미치는 영향 64
다) 중학생의 학습목표가 자기제시에 미치는 영향 66
V. 논의 69
VI.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0
부록 1. 설문지 88
표 1. 학습목표에 대한 구성요소 및 정의 29
표 2. 자기제시에 대한 구성요소 및 정의 33
표 3. 연구 참여자의 특성 35
표 4. 조사 도구 37
표 5. 자율성지지와 통제방식 설문지 39
표 6. 학습목표내용 설문지 41
표 7. 자기제시 설문지 43
표 8. 조사 도구의 신뢰도 결과 45
표 9. 상호소통방식 척도의 요인부하량, 잠재변이 신뢰도, 평균분산추출지수 47
표 10. 상호소통방식 척도 모형에 대한 적합도 47
표 11. 학습목표내용 척도의 요인부하량, 잠재변인 신뢰도, 평균분산추출지수 49
표 12. 학습목표내용 척도 모형에 대한 적합도 50
표 13. 자기제시 척도의 요인부하량, 잠재변인 신뢰도, 평균분산추출지수 51
표 14. 자기제시 척도 모형에 대한 적합도 53
표 15. 상호소통 방식 척도의 기술통계 54
표 16. 학습목표내용의 기술통계 56
표 17. 자기제시 척도의 기술통계 58
표 18. 상호소통방식, 학습목표내용, 자기제시 변인의 상관관계 60
표 19. 교사의 상호소통방식이 학습목표내용에 미치는 영향 62
표 20. 교사의 상호소통방식이 자기제시에 미치는 영향 65
표 21. 학습목표내용이 자기제시에 미치는 영향 67
그림 1. 상호소통방식 확인적 모형 48
그림 2. 학습목표내용 척도의 확인적 모형 49
그림 3. 자기제시 척도의 확인적 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