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I. 서론 15
1. 연구배경 및 목적 15
1) 연구배경 15
2) 연구목적 18
2. 연구구성 및 방법 19
1) 연구구성 19
2) 연구방법 21
II. 이론적 배경 22
1. MICE 22
1) MICE 22
2) 축제, 이벤트, 전시(박람회) 27
2. 지각된 가치 30
1) 지각된 가치 30
3. 빅테이터와 소셜네트워킹 34
1) 빅데이터 34
2) 소셜네트워킹 39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문제 41
2. 연구절차 43
3. 데이터 수집대상 범위선정 45
4. 데이터 수집 분석방법 46
1) 데이터 수집 46
2) 데이터 정제 46
3) 데이터 분석 48
IV. 연구결과 49
1. 데이터 수집 결과 49
2. 연구문제I 분석결과 52
1) 코로나 발생 전 부산의 축제, 전시, 이벤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명사 텍스트 분석 52
2) 코로나 발생 후 부산의 축제, 전시, 이벤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명사 텍스트 분석 63
3. 연구문제II 분석결과 74
1)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전시, 이벤트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 분석 74
2)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축제, 전시, 이벤트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텍스트 분석 81
4. 연구문제III 분석결과 87
1) 코로나 전 후 부산의 축제, 전시, 이벤트의 구성요소 및 지각된 가치의 시멘틱 네트워크 구조 분석 87
2) 코로나 전 후 부산의 축제, 전시, 이벤트 관련 텍스트의 유사군집 분석 124
V. 결론 136
1. 연구 요약 136
2. 연구의 논의 및 시사점 14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3
참고문헌 145
〈표 2-1〉 한국관광공사 MICE 정의 23
〈표 2-2〉 국내 및 국제 MICE 정의 26
〈표 2-3〉 지각된 가치의 구성요소 33
〈표 2-4〉 빅데이터의 개념 36
〈표 3-1〉 정제 및 교정된 단어 47
〈표 3-2〉 데이터 분석방법 및 분석내용 48
〈표 4-1〉 코로나 발생 전 기간의 수집 데이터 양 50
〈표 4-2〉 코로나 발생 후 기간의 수집 데이터 양 51
〈표 4-3〉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의 주요 명사 텍스트 빈도분석 54
〈표 4-4〉 코로나 이전 부산 전시의 명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58
〈표 4-5〉 코로나 전 부산 이벤트의 명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61
〈표 4-6〉 코로나 이후 부산 축제 명사 데이터의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65
〈표 4-7〉 코로나 이후 부산 전시 명사 데이터의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69
〈표 4-8〉 코로나 후 부산 이벤트의 명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72
〈표 4-9〉 코로나 이전 축제 형용사 데이터의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76
〈표 4-10〉 코로나 이전 전시 형용사 데이터의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78
〈표 4-11〉 코로나 전 이벤트 형용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80
〈표 4-12〉 코로나 후 축제 형용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82
〈표 4-13〉 코로나 후 전시 형용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84
〈표 4-14〉 코로나 후 이벤트 형용사 데이터 주요 텍스트 빈도분석 86
〈표 4-15〉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명사의 밀도 중심화 88
〈표 4-16〉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명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90
〈표 4-17〉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전시 명사의 밀도 중심화 91
〈표 4-18〉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전시 명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93
〈표 4-19〉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이벤트 명사의 밀도 중심화 94
〈표 4-20〉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이벤트 명사의 유의성 검정결과 96
〈표 4-21〉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축제 명사의 밀도 중심화 97
〈표 4-22〉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축제 명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99
〈표 4-23〉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전시 명사의 밀도 중심화 100
〈표 4-24〉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전시 명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02
〈표 4-25〉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이벤트 명사의 밀도 중심화 103
〈표 4-26〉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이벤트 명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05
〈표 4-27〉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06
〈표 4-28〉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08
〈표 4-29〉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전시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09
〈표 4-30〉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전시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11
〈표 4-31〉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이벤트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12
〈표 4-32〉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이벤트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14
〈표 4-33〉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축제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15
〈표 4-34〉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축제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17
〈표 4-35〉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전시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18
〈표 4-36〉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전시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20
〈표 4-37〉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이벤트 형용사의 밀도 중심화 121
〈표 4-38〉 코로나 발생 후 부산 이벤트 형용사의 유의성 검정 결과 123
〈그림 1-1〉 연구의 구성도 20
〈그림 3-1〉 연구절차 44
〈그림 4-1〉 코로나 발생 전 부산 축제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89
〈그림 4-2〉 코로나 이전 부산 전시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92
〈그림 4-3〉 코로나 이전 부산 이벤트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95
〈그림 4-4〉 코로나 이후 부산 축제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98
〈그림 4-5〉 코로나 이후 부산 전시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101
〈그림 4-6〉 코로나 이후 부산 이벤트 명사 시멘틱 네트워크 104
〈그림 4-7〉 코로나 이전 부산 축제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07
〈그림 4-8〉 코로나 이전 부산 전시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10
〈그림 4-9〉 코로나 이전 부산 이벤트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13
〈그림 4-10〉 코로나 이후 부산 축제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16
〈그림 4-11〉 코로나 이후 부산 전시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19
〈그림 4-12〉 코로나 이후 부산 이벤트 형용사 시멘틱 네트워크 122
〈그림 4-13〉 코로나 전 부산 축제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25
〈그림 4-14〉 코로나 전 부산 축제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25
〈그림 4-15〉 코로나 후 부산 축제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27
〈그림 4-16〉 코로나 후 부산 축제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27
〈그림 4-17〉 코로나 전 전시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29
〈그림 4-18〉 코로나 전 부산 전시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29
〈그림 4-19〉 코로나 후 부산의 전시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31
〈그림 4-20〉 코로나 후 부산 전시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31
〈그림 4-21〉 코로나 전 부산의 이벤트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33
〈그림 4-22〉 코로나 전 부산 이벤트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33
〈그림 4-23〉 코로나 후 부산의 이벤트 명사 CONCOR cluster diagram 135
〈그림 4-24〉 코로나 후 부산 이벤트 명사 데이터 CONCOR 분석결과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