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배경과 목적 6
2. 선행연구 분석 10
II. 고미술품의 특성과 고미술품 경매 12
1. 고미술품 정의와 특성 12
2. 고미술품 시장의 종류와 경매 14
(1) 고미술품 시장의 종류 14
(2) 고미술품의 가격 결정요인 16
(3) 고미술품의 경매 18
(4) 최근 국내 고미술품 경매의 동향 23
3. 국내 고미술품 시장의 구조 27
(1) 고미술품의 수요자 28
(2) 고미술품의 유통시장 28
III. 고미술품 유통구조와 분석 35
1. 국내 고미술품 시장의 현황 35
2. 국내 고미술품 유통의 현실과 문제점 40
(1) 가짜(모조품) 고미술품 40
(2) 도굴 등 도난품의 거래 44
(3) 판매점의 책임의식 부재 48
(4) 고미술품 유통시장의 현황 48
3. 해외 고미술품 시장 분석 58
(1) 중국 고미술품 시장과 특징 58
(2) 미국 고미술품 시장과 유통 동향 62
(3) 영국 고미술품 문화 지원 시스템과 경매 66
(4) 프랑스 고미술품 문화 정책과 유통시장 69
IV. 국내 고미술품 시장의 개선방안 74
1. 정보체제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74
2. 경매제도 원칙과 고미술의 대중화 77
3. 건전한 고미술품 유통구조 개선안 80
4. 해외시장 확대와 경쟁력 강화 82
5. 고미술계의 적절한 대응 제안 84
V. 결론 87
참고문헌 90
국문초록 94
ABSTRACT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