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배경 및 문제제기 16
제2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9
제3절 연구방법 19
제4절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사회적 책임(CSR)에 관한 이론적 고찰 23
제1항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개념 23
제2항 사회적 책임(CSR) 활동 분류 29
제3항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현황 36
제4항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선행연구 38
제2절 공중관계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41
제1항 공중관계성의 개념 41
제2항 공중관계성의 선행연구 44
제3절 기업평판에 관한 이론적 고찰 46
제1항 기업평판의 개념 46
제2항 기업평판의 선행연구 50
제4절 고객 충성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52
제1항 고객 충성도의 개념 52
제2항 고객 충성도의 선행연구 57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60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0
제1항 연구모형 60
제2항 가설설정 6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68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제2항 측정 도구 7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3
제1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3
제2항 자료의 분석 방법 74
제4장 연구결과 76
제1절 외식기업의 조사대상자에 대한 일반적 특성 76
제1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제2절 외식기업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78
제1항 탐색적 요인분석 79
제2항 확인적 요인분석 85
제3항 판별 타당도 87
제3절 외식기업의 연구모형 평가 및 가설검정 88
제1항 평가 88
제2항 가설 검정 92
제4절 외식기업의 조사대상자 특성에 따른 차이 99
제1항 사회적 책임 활동 99
제2항 공중관계성 101
제3항 기업평판 103
제4항 고객 충성도 105
제5장 결론 10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0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0
제1항 학술적 시사점 110
제2항 실무적 시사점 11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12
참고문헌 114
부록 122
Abstract 131
〈표 2-1〉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학자별 개념 27
〈표 2-2〉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다양한 정의 28
〈표 2-3〉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분류 35
〈표 2-4〉 기업 사회공헌 지출 규모 및 연도별 증가율 추이 36
〈표 2-5〉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현황 37
〈표 2-6〉 공중관계성의 개념 43
〈표 2-7〉 기업평판의 개념 49
〈표 2-8〉 고객 충성도의 개념 56
〈표 3-1〉 설문지 구성 72
〈표 3-2〉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표본 7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4-2〉 사회적 책임 활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80
〈표 4-3〉 공중관계성의 탐색적 요인분석 82
〈표 4-4〉 기업평판의 탐색적 요인분석 83
〈표 4-5〉 고객 충성도의 탐색적 요인 분석 84
〈표 4-6〉 모형 적합도 85
〈표 4-7〉 각 변수의 집중타당도 86
〈표 4-8〉 각 변수의 판별 타당도 87
〈표 4-9〉 연구모델의 부합도 평가지수 90
〈표 4-10〉 가설1 검증 94
〈표 4-11〉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평판 간의 공중관계성의 매개효과 95
〈표 4-12〉 공중관계성과 고객 충성도 간의 기업평판의 매개효과 96
〈표 4-13〉 사회적 책임 활동과 고객 충성도 간의 공중관계성의 매개효과 97
〈표 4-14〉 사회적 책임 활동과 고객 충성도 간의 기업평판의 매개효과 98
〈표 4-15〉 가설검증 결과 요약 98
〈표 4-16〉 사회적 책임 활동 100
〈표 4-17〉 공중관계성 102
〈표 4-18〉 기업평판 104
〈표 4-19〉 고객 충성도 10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피라미드 32
〈그림 3-1〉 연구모형 61
〈그림 4-1〉 연구모형 검증 결과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