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3
제1항 문제의 제기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7
제1항 연구의 방법 17
제2항 연구의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외식소비자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제1항 외식의 정의 19
제2항 외식소비자의 개념 20
제3항 외식소비자의 구매행동 21
제4항 비대면 식품구매서비스의 시장현황 22
제5항 외식소비자에 관한 선행연구 27
제2절 라이브 커머스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0
제1항 라이브 커머스의 정의 30
제2항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37
제3항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의 특성 38
제4항 라이브 커머스 국내외 시장현황 43
제5항 라이브 커머스에 관한 선행연구 51
제3절 이용동기에 관한 이론적 고찰 55
제1항 이용동기의 개념 55
제2항 이용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56
제4절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60
제1항 구매의도의 개념 60
제2항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61
제3장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6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4
제1항 연구모형 64
제2항 가설설정 6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69
제1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제2항 설문지 구성 70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2
제1항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72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72
제4장 실증분석 74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4
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6
제1항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검증 77
제2항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9
제3항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0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2
제4절 가설검증 83
제1항 서비스 특성과 이용동기에 대한 가설 검증 83
제2항 이용동기와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86
제3항 서비스 특성과 구매의도에 대한 가설 검증 88
제4항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89
제5장 결론 9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2
제1항 학문적 시사점 92
제2항 실무적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4
참고문헌 96
부록 104
Abstract 110
〈표 2-1〉 각 업체별 라이브 커머스 운영 현황 25
〈표 2-2〉 TV 홈쇼핑과 라이브 커머스의 비교 33
〈표 2-3〉 라이브 커머스의 유형 36
〈표 2-4〉 팔로워 규모에 따른 인플루언서 구분 42
〈표 3-1〉 설문지 구성 71
〈표 3-2〉 자료 분석방법 73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5
〈표 4-2〉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특성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8
〈표 4-3〉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0
〈표 4-4〉 구매의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1
〈표 4-5〉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82
〈표 4-6〉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특성과 정보추구 동기 간의 영향관계 84
〈표 4-7〉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특성과 오락추구 동기 간의 영향관계 85
〈표 4-8〉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특성과 경제적 이용 동기 간의 영향관계 86
〈표 4-9〉 라이브 커머스 이용동기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87
〈표 4-10〉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특성과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88
〈표 4-11〉 가설검증결과 요약 89
〈그림 2-1〉 소비자의 구매행동 과정 22
〈그림 2-2〉 국내 음식배달 시장규모 23
〈그림 2-3〉 국내 배달앱 시장규모 23
〈그림 2-4〉 중국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 교보증권 레포트, 2020 46
〈그림 2-5〉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 규모, 교보증권 레포트, 2020 47
〈그림 3-1〉 연구 모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