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1. 문제제기 12
2.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6
1. 연구범위 16
2. 연구방법 17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9
제1절 SNS 관광광고 19
1. SNS 관광광고의 개념 19
2. SNS 관광광고의 구성요소 23
제2절 광고태도 28
1. 광고태도의 개념 28
2. 광고태도의 구성요소 30
제3절 방문의도 33
1. 방문의도의 개념 33
2. 방문의도의 구성요소 35
제4절 제 변수간의 영향관계 연구 38
1. SNS 관광광고와 광고태도 간 영향관계 38
2. 광고태도와 방문의도 간 영향관계 39
3. SNS 관광광고와 방문의도 간 영향관계 41
제3장 연구방법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43
1. 연구모형 43
2. 가설설정 4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제2절 조사 설계 50
1. 조사 목적 50
2. 조사 대상 51
3. 조사 방법 및 기간 51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방법 52
1. 설문지 구성 52
2. 분석방법 53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측정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58
1. SNS 관광광고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9
2. 광고태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0
3. 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1
4. 상관관계분석 62
제3절 가설검증 65
1. SNS 관광광고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65
2. 광고태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69
3. SNS 관광광고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검증 71
제4절 분석결과의 요약 72
1. 요인분석 결과 72
2. 가설검증 결과 73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의 요약 77
2. 연구의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부록 95
Abstract 100
〈표 2-1〉 SNS 광고의 개념 23
〈표 2-2〉 SNS광고의 구성요소 25
〈표 2-3〉 광고태도의 개념 29
〈표 2-4〉 광고태도의 구성요소 33
〈표 2-5〉 방문의도의 개념 35
〈표 2-6〉 방문의도의 구성요소 37
〈표 3-1〉 설문지 구성 53
〈표 3-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54
〈표 4-1〉 표본의 특성 56
〈표 4-2〉 SNS이용 성향에 대한 분석 57
〈표 4-3〉 SNS 관광광고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9
〈표 4-4〉 광고태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61
〈표 4-5〉 방문의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62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63
〈표 4-7〉 SNS관광광고(정보성, 오락성, 신뢰성)와 광고태도(인지적 태도)... 67
〈표 4-8〉 SNS 관광광고(정보성, 오락성, 신뢰성)와 광고태도(감정적... 68
〈표 4-9〉 광고태도(인지적 태도, 감정적 태도)와 방문의도간의 영향관계 분석 70
〈표 4-10〉 SNS 관광광고(정보성, 오락성, 신뢰성)와 방문의도간의... 71
〈표 4-11〉 가설검증 결과 76
〈그림 2-1〉 연구모형 44